[스페셜경제=박단비 기자]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세월호 국면에 갖혀 좀처럼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지난달 새누리당 이원구 원내대표와 두차례 여야 원내대표간 합의안을 도출했지만 2개의 합의안 모두 유가족에 의해 거부당한 뒤 협상에서 한발 물러서 있었지만 이날 이 원내대표와의 회동을 계기로 다시 협상 당사자로서 나섰다.


박 위원장과 이 원내대표는 지난달 유족에 의해 거부된 2차 합의안을 중심으로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고 향후 이 문제와 관련해 주말과 휴일까지 의견조율을 이어가기로 했다.


이날 회동에서 가장 큰 관심을 끈 것은 이 원내대표가 박 위원장에게 지난 2차 합의안에 대한 새정치연합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한 것이다. 이는 박 위원장에 대한 압박이나 다름없었다. 당시 박 위원장은 합의안에 대해 의원들의 추인을 받지 못했다.


문제는 이가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이다. 당시의 당내 상황과 유가족들의 입장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고, 박 위원장이 유족과 새누리당 사이에 끼인 채 진퇴양난에 빠졌던 지난달 상황이 재현될 조짐마저 나타나고 있다.


유족의 뜻에 따른 입법을 요구하는 현재의 강경한 태도를 유지하면 정국은 파행이 될 가능성이 크다. 새누리당이 진상조사위에 기소권 등을 줄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국정감사는 불발되고 예산안 심사 역시 차질을 빚게 된다. 그렇게 되면 새정치연합은 정국 파행에 대한 책임논란에 휩싸이면서 상당수 의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국정을 마비시켰다는 여론의 거센 비판도 받아야 한다. 이는 지도체제 문제로 이어져 당이 완전 혼란에 빠져들고 결국 조기전당 대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설사 유족의 반대를 무릅쓰고 여야 차원의 합의안을 마련한다고 해도 지난달처럼 의원총회의 추인을 얻어내긴 어려울 공산이 크다. 거취 문제가 공개적으로 거론될 정도로 지도력에 타격을 입은 박 위원장으로선 유족의 반대를 무릅쓴 합의안을 밀고나갈 여력도 없어 보인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 때문에 당내 일각에선 아예 새판을 짜기 위해 박 위원장이 원내대표직까지 내놔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엉킨 실을 풀기 어렵다면 잘라내는 게 방법이다. 실을 엉키게 한 사람도 책임을 져야 한다"며 새로운 인물을 내세워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