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적발시 수뇌부 추가 제재 받을수도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진창범 기자]금융당국이 다음달 중에 사상 처음으로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의 내부통제에 대해 정밀 진단을 벌인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당초 이달 말로 잡았던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에 대한 경영 진단을 오는 7월 중에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감원 일반은행검사국 검사역 등이 총동원돼 KB금융의 각종 비리와 폐해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KB금융 전반에 대해 대대적으로 들여보려면 많은 인력과 준비가 필요해 내달 중에 하기로 했다”면서 “이번 기회에 도대체 무슨 문제가 있어 이렇게 사고가 빈발하는지 근본부터 파악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특히 문제는 그동안 감춰졌던 금융 사고나 문제들이 무더기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번 정밀 점검의 가장 큰 목적은 문제 금융사를 파헤쳐 올바르게 개선하는 것”이라면서 “이 과정에서 문제가 적발되면 최고경영진까지 징계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사건·사고가 속출했다.


지난해 11월에는 국민주택기금 위탁업무에 대한 관리 소홀로, 일부 직원이 지난 2010년부터 지난 2013년까지 주택채권의 원리금 110여억원을 횡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국민은행은 3개월간 청약저축 및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신규 가입자 모집과 국민주택채권 신규 판매 등 업무가 중지된 상태다.


또한 5천억원대 부당 대출 혐의로 지난해 도쿄지점의 지점장 등이 구속돼 조사를 받고 있다. 여기에 카드사 고객 정보 유출 때에도 고객 1천여만명의 정보가 빠져나가 금융당국의 제재를 앞두고 있다.


최근에는 국민은행 주 전산기 교체를 놓고 KB금융지주 회장과 국민은행장이 정면 대립하는 양상까지 벌어졌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