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금융감독원이 최근 전산시스템 교체를 두고 내홍을 겪고 있는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 수뇌부의 계좌까지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은행 주 전산기 교체와 관련해 리베이트설이 퍼지자 이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이 금융지주사와 은행 임원들의 계좌를 조회한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금감원은 관련법에 따라 검사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된 경우에는 해당 은행 등에 요청해 계좌를 조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14일 금융사 감사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겠다고 강력히 주장한 바 있다. 위법·부당 행위의 조직직·반복적 발생 등 감사가 미흡한 경우 감사 등 내부통제자에 대해서도 행위자에 준하는 수준으로 중징계할 예정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에 대한 특별검사에 착수한 금감원은 최근 임영록 KB금융지주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 국민은행 사외이사 전원에 대한 계좌조회에 나섰다.


한편, 금감원은 주 전산기 교체와 관련해 아직 업체와 계약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리베이트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은 낮지만 의혹이 확대되면서 계좌까지 들여다본 것으로 전문가는 분석했다.


문제가 커지자 국민은행은 지난 23일 긴급 이사회를 열었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이를 위해 이사회는 30일 이사회를 다시 열릴 계획이다.


이에 최수현 금감원장도 KB 사태가 2주째 접어들었으나 자체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데 대해 불만을 토론하며 강력한 검사를 명령했다.


은행의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KB금융[105560] 관련 특검 과정에서 임 회장과 이 행장 그리고 사외이사들뿐만 아니라 문제를 제기한 감사위원의 은행 계좌도 리베이트 의혹이 있는지 점검하고 있는 것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금융당국 관계자는 "검사 중인 사안이라 공개할 수 없으나 국민은행 사태와 관련해 리베이트 의혹을 포함해 모든 걸 이번 특검에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