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부진한 민간소비와 설비투자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3.5% 수준에 머무를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28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한국금융연구원이 한국경제연구원과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한국 통화정책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공동 개최한 세미나에서 변양규 한국경제연구원 거시정책연구실장은 “우리경제의 민간부문 회복세가 당초 기대보다 약하다”며 “올해 경제성장률은 지난해보다는 높겠지만 3% 중반에 그칠 전망”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3분기 전기대비 성장률은 1.1%. 이후 4분기와 올해 1분기까지 성장률은 0.9%에 불과했다.


변 연구실장은 이같이 경제 회복이 더딘 것은 민간부문의 회복세가 약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민간부문 경제는 크게 민간소비, 설비투자와 기업수출로 나눌 수 있다. 지난해 4분기 민간소비는 이전 분기 보다 0.6%, 올해 1분기에는 0.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비투자는 지난 분기보다 -1.3% 줄었고 수출은 1년 전보다 2.2%가 늘어났다.


변 연구실장은 “대외 여건이 개선되고 국내 정책효과 등으로 회복흐름은 지속될 전망”이라면서도 “가계부채로 인한 민간소비 회복세 둔화, 기업의 투자심리 위축, 중국경기의 불확실한 회복 등과 같은 대내적 제약요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민간소비 성장 전망치를 2.6%. 가계부채 부담과 전세가격 상승의 민간 소비 증가를 억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설비투자는 5.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경제 민주화 관련한 정책과 노동시장 제도변화와 관련된 불확실성 등을 감안한 수준이다.


수출은 중국 관련 불확실성과 엔화 약세 때문에 4.8% 수준에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