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조경희 기자]2013년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다. 국내 건설경기 불황에 따라 상가 시장 또한 위축된 한해를 보냈다. <스페셜경제>에서는 2013년 상가 시장에 대한 10가지 키워드를 통해 올 한해 상가 시장에 대해 살펴봤다. 이번 호에서는 도로명 주소 전면실시 등을 분석했다.


⑥중개업자만 중개대상물 광고토록


국토교통부가 ‘공인중개사의업무및부동산거래신고에관한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을 5일부터 공포·시행에 들어갔다.

개정안에 따르면 중개업자가 아닌 컨설팅업자, 중개보조원 등이 중개대상물에 대한 광고행위가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된다.

또한 중개업자의 허위(또는 미끼)·과장 광고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중개업자가 중개대상물에 대한 광고시 표시(명칭, 소재지, 연락처, 성명) 할 사항을 의무화하고 위반행위 적발 시 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국토부는 적용시기를 2013년 12월 5일 이후 부터 하지만 한달동안 계도 및 홍보후 집중 단속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⑦도로명 주소 전면실시 임박


내년 1월 1일부터 도로명 주소 제도가 전면적으로 시행을 앞두고 택배를 비롯해 부동산관련 분야에서도 혼란을 겪을 전망이다.

특히 상인들 중에는 음식점과 같은 배달 위주 영업 업체들은 아직까지 일반인의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 전면실시를 앞두고 두 가지 주소체계에 따르기가 쉽지 않아 애로를 겪게 될 전망이다.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과태료나 행정처분을 내릴 법적 근거는 없지만 상가 관련된 부동산 거래 시에도 법적 서류작성 등에서 피해가 없도록 행정주소 숙지가 필요하다.


⑧불경기 불구 자영업자 꾸준한 증가 회복세


불경기와 내수부진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2012년대비 2013년 상반기 자영업자 수가 28만명 가량 증가해, 2013년 6월 기준 자영업자 수는 약 573만 3000명으로 순 증가했다.

자영업자는 점포를 활용하는 상가의 최종소비자라로 긍정적 지표로 보이기는 하지만 경기침체 영향으로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와 무급가족 종사자의 비율도 올해 초보다는 늘어가고 있다.


⑨상가 업종 간 경계 무너지고 무한경쟁 심화


전문 업종으로 분류되어 약품취급만을 담당하던 약국의 경우, 최근 들어 드러그스토어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가 늘고 있다.

2009년 시장규모가 1500억원대로 추산되더니 2012년 5000억원을 넘어서면서 CJ올리브영, 코오롱W스토어 GS와슨스 등이 사업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농심은 판도라, 신세계는 분스라는 브랜드로 대열에 합류하면서 기존 편의점 업종이나 화장품 브랜드들과의 업종경계가 모호해지고 업종 믹싱이나 융합화 현상을 통해 생존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1조8천억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커피전문점도 한 집 걸러 한집으로 생겨나 경쟁이 심해지자 매출 증대를 위해 식사메뉴를 취급하는 커피전문점이 늘어나면서 업종 믹싱현상이 광범위하게 번지고 있는 추세를 보였다.

대형 커피프랜차이즈들도 주고객인 코스피족들을 겨냥해 디저트 메뉴강화에 신경을 쓰고 '브런치 카페'라는 컨셉으로 시장에 나오는 중소브랜드 커피숍들도 생겨나면서 '푸드컨셉' 매장으로의 확대일로에 들어갔다.

커피전문점은 음식을, 식당은 커피를 매출 증대를 위한 전략업종으로 믹싱을 주면서 업종간 상호충돌 현상을 빚으면서 단기적으로는 매출 증대에 대한 효과를 보게 되지만 상호 무한경쟁을 가속화 시키고 있는 셈이다.


⑩서울 1층 상가 구입 약 15년 3개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3년 1/4분기 2인이상 도시 근로자가구 월평균소득(명목소득)은 478만4174원으로,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통계(6월중 월간 KB주택가격동향)와 상가뉴스레이다에 따르면 평균 서울내 아파트 3.3㎡ 당 가격은 1,623만원, 서울내 상가 3.3㎡ 당 가격은 2/4분기 기준으로 3,43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내 아파트 105.78㎡ (32평) 가격은 평균 5억 2096만원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인 이상 도시근로자 가구가 약 9년 1개월을 쓰지 않고 모아야 구입할 수 있고 서울 1층 상가 표준면적인 84.52㎡ (25.6평)의 가격은 평균 8억 7695만원으로 약 15년 3개월을 쓰지 않고 모아야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상가레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