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단비 기자]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1일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 측은 (정치성향의 댓글이) 국정홍보를 하다가 그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정과 정치의 경계선이 모호하다. 물론 (국정원 직원이) 잘못 쓴 것도 있다. 국가기관이 조직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에 개입한 것은 아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국정원 실무담장자에게 댓글 사건과 관련한 대면보고를 받았다며 그 내용을 소개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국정원을 비호할 생각은 없다. 저도 맨 처음 댓글만 보고서는 '야, 이거 뭘 한거야. 국정원이 속된 말로 대남심리공작을 한 거 아닌가' 해서 실무담당자들에게 물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담당자의 대면보고에 따르면, 국정원 김모 여직원이 '오늘의 유머' 사이트에 접속한 이유는 북한의 아이피(IP)가 들어와서 우리가 방어적 성격의 대북심리전을 했다는 것"이라며 "북한 IP가 어떻게 들어왔는지도 제게 다 얘기했다"고 밝혔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국정원은 2002년부터 댓글 활동을 했다는 것"이라며 "연간 북한 정찰총국이 쓰는 글이 3만~4만건이다. (북한) 직영 웹사이트 83개, 우리 웹사이트 400여개에 대해 국정원이 보고 있다. 그래서 맞대응 성격의 대응심리전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검찰이 압수수색한 국정원 직원 2명의 컴퓨터를 보면, 국정원 측에서 얘기하는 건 지시 받은 사항 중에 정치개입, 선거개입과 관련한 건 한 번도 없다는 것"이라며 자신을 둘러싼 검찰 수사정보 유출 의혹을 감안한 듯 "물론 검찰에서는 이런 얘기를 안 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국정원 직원의) 개인적 일탈행위도 있었고, 국정원 자체적으로 너무 세련화 되지 못해 그런 사항이 있다"며 "이에 대한 시시비비는 법원에서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편 최근 민주당 문재인 의원의 대선 및 2007년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관련 발언에 대해 "2017년도 대선 출마를 위한 출사표를 던진 듯한 모양새 같다"며 "회의록의 대통령기록관 미이관에 대해 문 의원이 유감표명을 했는데 저는 그 분의 진정성을 믿는다"고 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회의록 미이관과 관련해서는) 영문을 모를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그러나 박근혜정부가 이명박정부보다 퇴행했다는 말도 했는데 그것은 국민들이 잘 판단할 것이다. 국민 판단과는 괴리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 결국 그런 식의 발언을 통해 다음 대선 출마의 명분을 축적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앞서 문 의원은 지난달 29일 출입기자단과의 만찬에서 '지난해와 같은 기회가 다시 오면 마다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대권도전에) 집착하지는 않겠지만 회피할 생각도 없다"며 "정권교체 역할을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화록 미이관에 대해서는 "참여정부의 불찰이고 그 부분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하면서도 "사초(史草)폐기 차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