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청와대 측은 18일 4대강사업에서 보(洑) 안정성과 수질관리 문제를 포함해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는 감사원 감사결과에 대해 당혹스러워 하면서도 주무부처 소관인 기술적인 문제점들이 지적된 만큼 청와대가 직접 나설 일은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과 시민단체 측이 이번 감사결과를 계기로 4대강사업의 근본적인 타당성 문제 등을 놓고 공세를 펼 경우 적극 반박해 나가겠다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4대강사업은 지난 4년간 22조여원을 투입한 현 정부 최대 사업으로 꼽히고 있으나 각종 논란에 휩싸여 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감사원이 지적한 것들은 기술적인 문제들인 만큼 주무부처들인 국토부와 환경부 등이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알고 있으며 청와대로서는 뭐라고 말할 상황이 아니다"고 피해갔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이어 수질문제와 관련해선 "BOD(생화학적 산소요구량)는 나아졌다고 하고 COD(화학적 산소요구량)는 악화됐다고 하는 등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거듭 "감사원 감사결과 총체적 부실이라고 하는 데 설계나 시공 등 기술적인 문제를 지적한 것이지 사업 타당성 등에 대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한 뒤 "청와대의 입장 발표는 현재로선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나 "야당 등이 4대강 사업과 관련, 사실과 다른 주장을 제기할 경우 적극적으로 반박해나갈 것"이라며 "당분간은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