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한국영화의 새로운 역사를 기록한 흥행작 '도둑들'이 새해 첫 한국영화로 중국 전역에서 개봉될 예정이다.


이 영화의 중국 수입사인 화산석(Lava Film)은 중국 최고의 배급사 차이나 필름그룹을 통해 오는 15일 전국 3000여개관 규모로 상영할 배급계획을 밝혔다. 이는 이보다 한 주 앞서 개봉할 왕가위 감독의 '일대종사'가 5000개 스크린을 내정 한 상황에서 동기간 두 번째로 큰 규모이다.

중국의 정권 교체로 인해 늦어진 외화 심의상황으로 국내개봉 6개월 만에 중국 개봉이 확정된 '도둑들'의 홍보를 위해 최동훈감독과 김윤석 전지현이 개봉 무대인사에 참석할 계획이다.


화산석(Lava Film)은 “이 영화가 목표했던 9월에 개봉 했으면 큰 흥행성적을 거두었을 것이다. 하지만, 마케팅 시점이 많이 지났고 불법유통이 심각한 현 여건에서도 영화 자체의 힘으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라 확신한다”며 이 영화의 흥행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한국을 포함, 아시아 전역에서 개봉, 수익을 낸 '도둑들'은 지난 10월 12일 북미에서도 22개관 소규모로 개봉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르고'를 누른 점유율로 박스오피스 수입 68만 5천불(박스오피스 모조 집계기준)을 달성했다.


뉴욕타임즈는 “최동훈 감독의 쉴 틈 없이 흥미진진한 스릴러인 '도둑들'이 한국영화 최다관객기록을 세운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미로와 같은 플롯에는 반전과 변장, 매혹적인 배경, 화면분할 몽타주 등 기대하는 모든 것들로 꽉 차있다”고 격찬했고 LA 타임즈, 버라이어티 등도 “오션스 일레븐을 뛰어 넘는 최고의 케이퍼 무비”라고 호평했다.

'도둑들'은 올해 상반기 일본과 인도, 러시아 등에서도 개봉될 예정으로 2013년에도 해외에서 열기를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