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국회로 출근한다!

김수영 기자 / 기사승인 : 2019-01-11 14:30:5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사)의회정책아카데미, 국회 보좌진 양성과정 참가자 모집
현재 16기까지 수료, 현재까지 국회 보좌진 50여 명 배출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국회사무처 소관 (사)의회정책아카데미와 국회 관련 전문교육기관 여의도아카데미는 1월 14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국회 보좌진 양성과정 STAFF’S INISIGHT 17기를 개설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


여의도 스카우트 빌딩에서 진행되는 STAFF’S INSIGHT 17기는 국회 보좌진이 갖춰야 할 실무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둔 교육 과정으로, 강사진은 전⋅현직 국회의원, 보좌관, 기자, 변호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의 주목적은 보좌진 양성이지만 지지하는 정당과 관계없이 진보와 보수의 균형을 맞춘 강사진 구성으로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나누는 토론의 장으로도 눈여겨 볼 만하다. 따라서 국회 보좌관을 희망하는 대학생, 국회로의 취업 혹은 이직을 원하는 취업준비생이나 직장인은 물론 국회나 정치에 관심 있는 일반인이라면 누구든지 참여 가능하다.


이번 프로그램은 1월 14일부터 1월 30일까지 총 3주 동안 매주 월, 수요일 저녁에 진행되며 보좌진의 역할에 대한 기본 강의를 포함하여 보좌진의 글쓰기, 법안 발의, 보도자료 작성, 국정감사 질의서 작성 등에 대한 강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STAFF’S INSIGHT 참가자들은 과제를 통해 직접 법안을 발의하고, 축사나 보도자료 등을 작성하여 전·현직 보좌관들에게 그들의 노하우가 담겨있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교육 효과가 더욱 극대화 될 전망이다.


지난 19대 국회에서 수석보좌관으로 근무했던 심정우 부이사장(의회정책아카데미)은 “대학 강의나 교양강좌에서 국회의 역할과 삼권분립, 정치제도 등에 대해 공부할 기회는 많지만 국회에서 일어나는 실무를 배우기는 쉽지 않다는 문제의식이 있었다”며 STAFF’S INSIGHT 과정을 운영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그는 “예비 보좌진들이 STAFF’S INSIGHT 과정을 통해 입법과 국정감사 등 국회의 주요 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누가 키플레이어인지, 의원 보좌업무에서 중요한 언론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교육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2017년 1월부터 시작된 STAFF’S INSIGHT는 16기까지 수료를 마쳤으며, 2년이 채 안되는 기간 동안 50여 명의 국회 보좌진을 배출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국회보좌진 양성과정을 수료한 한 참가자는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의원실 홍보 인턴직에 합격하게 되었다”고 밝히며 “STAFF’S INSIGHT를 통해 국회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관심이 없으면 알기 어려운 정치 현장을 생생하게 들을 수 있었다”며 호평을 남겼다.


이번 STAFF’S INSIGHT 17기는 1월 14일 저녁 6시 30분부터 여의도 스카우트 빌딩 대회의장에서 진행 될 예정이다. 세부 사항 확인 및 참가신청은 http://www.assembly.ac/si/24 에서 가능하다. (문의 : 070-4103-0906)


<사진 및 자료제공 의회정책아카데미>


[저작권자ⓒ 스페셜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수영 기자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이슈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