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0월 22일 오후 남북 산림협력분과회담이 진행되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주변 모습.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북한이 22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개성 남북공동사무소 남북 연락대표간 접촉을 통해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전달하고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다.

 

이에 따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개소 6개월 만에 사실상 문을 닫게 될 전망이다.

다만 북측은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며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는 “북측의 이번 철수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조속히 복귀해 남북 간 합의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평화당은 “현명하지 못한 결정“이라며 “현 한반도 정세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인내심을 갖고 신중하게 문제해결에 나서야 할 때 사태를 더욱 꼬이게 만들 뿐“이라며 “철수 결정을 다시 재고해 빠른 시일 내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복원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정부를 향해 “대북 물밑 핫라인이라도 가동함은 물론 한미 양국 간 긴밀한 협의로 사태해결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