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18일 국회에서 국토교통부 관계자들과 만나 ‘제2경춘국도 가평구간 노선’ 등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덕 기자]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경기도당위원장, 가평·포천)이 제2경춘국도 가평 구간의 노선을 관철시키기 위해 연일 광폭 행보에 나서고 있다.


김영우 의원은 지난 18일 국회에서 국토교통부 도로국장 등 도로 관계자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는 ‘제2경춘국도(국도 46호선)사업’을 비롯해 ‘국도17호선 노선 연장 및 고속화도로 건설 사업’,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건의할 사업’, ‘국도 37호선 설악IC 및 신천교차로 개선 사업’, ‘국도75호선 위험도로 개량사업’, ‘국도 47호선 포천 이동-철원 서면 사업’ 등 가평·포천 지역에서 추진·검토될 예정이거나 추진 중인 도로 사업의 진행 상황을 보고 받고, 향후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사전기획조사에 대한 ‘타당성 검증’ 용역 시행(2018.5~2019.6) 중이던 ‘제2경춘국도’는 최근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선정돼, 현재 KDI(한국개발연구원)가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수행(2019.2~2019.7 예정) 중이다. 이에 정부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결과에 따라서 기본설계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다.


‘국도17호선 노선 연장 및 고속화도로 건설 사업’과 관련해 김영우 의원은 “장래 남북교류 촉진 및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국도 17호선 연장(용인-광주-하남-남양주-가평-양구) 및 고속화도로의 건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도로 등급조정을 위한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년)’ 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며 “그 결과에 따라 ‘국지도건설 5개년 계획’ 수립과정에서 타당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어 김영우 의원은 국도 4건(△국도37호선 가평 청평 고성~하천 △국도43호선 포천 군내~신북 △국도75호선 청평~가평 △국도37호선 양평 덕평~가평 설악)과 국지도 2건(△국지도 98호선 남양주 수동~가평·청평 △국지도86호선 양평 서종~가평·설악) 등 국도·국지도 6건 사업에 대해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1~‘25)’에 반영해줄 것을 적극 요청했다.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021~2025년)’ 수립을 위해선 현재 국토연구원에서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6월까지 국토부가 자체검토를 하고, 올해 7월부터 기획재정부가 일괄적으로 예타를 진행할 예정이다.


‘국도37호선 설악IC교차로 병목지점 개선 사업’은 김영우 의원이 국회에서 2019년도 예산 심의 시 설계비로 1억원이 반영되도록 한 바 있다. 이에 국토부는 “현재 ‘병목지점 개선사업 기본계획’ 변경을 위한 연구용역 중에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사업계획을 반영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 밖에도 김 의원은 ‘국도75호선 위험도로 개량사업’과 관련해 달전·이화·복장 지구의 사업비를 적기에 반영해달라고 요구했으며, ‘국도 47호선 포천 이동-철원 서면 사업’의 설계비도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 요청했다.


김영우 의원은 “제2경춘국도의 경우 대부분 가평을 경유해 가면서 가평 주민들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고 추진된다면 지역 사회의 갈등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군민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노선으로 선정된다면, 저는 이 사업의 진행을 찬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역 경제를 감안하지 않은 도로 건설은 반대한다”며 “가평군민과 가평군이 제시하는 노선을 정부는 반드시 포함해 합리적인 노선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국토교통부에 적극 요구했다.


키워드

#김영우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