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지난해 11월 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부터 환경부가 산하기관 인선을 청와대와 논의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파악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주진우)는 21일 환경부 정모 국장이 2017년 6, 7월경부터 그 해 11월까지 인사담당 운영지원과장으로 근무하는 동안 수차례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실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정 국장이 청와대를 최초 방문한 시점은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장관으로 임명된 7월 4일 전후로 알려졌다.


이날 검찰의 발표는 지난해 7, 8월로 알려진 청와대 환경부 산하기관 인사에 개입한 시점이 1년 가까이 더 앞당겨진 것이라 논란이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검찰은 올해 1월 환경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의 포렌식 분석을 통해 정 국장이 윤 모 행정관과 협의한 뒤 작성한 관련 문건들을 확보하고 최근까지 정 국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수차례 소환해 윤 행정관과 만난 경위 및 청와대 윗선 개입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검찰에 따르면 윤 행정관 후임으로 지난해 4월부터 균형인사비서관실에서 환경부를 담당했던 송 모 행정관 또한 수차례 불러 산하기관 인선개입 여부 등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정 국장은 2017년 11월 운영지원과장을 역임하고 서기관에서 국장으로 승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