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지명한 장관 후보자 7명의 평균 재산이 26억5천만 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후보자 중 절반가량이 두 채 이상의 집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가 14일 국회에 제출한 각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에 의하면 이 중 가장 많은 재산을 신고한 후보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로 66억9,200만 원의 재산을 신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 후보자는 본인 명의로 서울시 용산구 오피스텔과 건물 전세권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배우자는 서울시 성동구 도선동 토지와 강남 대치동 아파트, 은펴구 불광동 상가 등 다수의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42억9,800만 원의 재산을 신고하며 진 후보자의 뒤를 이었다.


박 후보자는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에 10억 원 상당의 단독주택과 구로구 신도림동의 아파트 전세권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배우자는 7억 원 상당의 일본 도쿄의 한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후보자의 배우자는 청와대 개각발표를 전후해 수천만 원의 세금을 추가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자 측은 이에 대해 “세무사 착오로 일본과 한국에서 이중으로 납부한 세금”이라며 “오히려 (한국에서의 납부분은) 환급받아야 한다”고 답했다.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33억6,900만 원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


조 후보자 본인 소유의 재산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토지뿐이지만 배우자가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건물과 서초구 신동아 아파트(9억여 원 상당), 대전 오피스텔 등 다수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양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본인 명의의 서울시 양천구·서초구 아파트 전세권 등 19억 원의 재산을 신고 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본인 명의의 경기도 남양주시 토지와 배우자 명의로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아파트를 비롯해 총 6억2,700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후보자들 중 가장 적은 4억5,000여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지만 내정 직전 본인 명의의 아파트를 딸과 사위에게 편법 증여한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최 후보자는 증여 직후 장녀 부부와 임대차 계약을 맺고 거주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난 2004년 경기도 분당 아파트를 보유한 상태로, 배우자 명의로 서울 잠실 아파트 조합원 권리를 사고, 세종시 아파트 분양권을 갖고 있는 점 등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