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기자] 현대·기아자동차와 카드사가 10일로 예정된 가맹점 계약 해지를 앞두고 조정된 수수료율 인상안을 제안하며 양측 간 갈등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8일 오후 계약해지 대상 카드사들에게 기존의 강경노선을 다소 완화한 새로운 안을 제시함에 따라 해당 카드사들 또한 새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방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까지 대립하던 양측이 약간이나마 의견을 조율할 가능성을 비침에 따라 최악의 상황을 면할 출구가 마련됐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업계 1·2위인 신한·삼성카드와 롯데카드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


세 카드사는 지난해 금융당국이 카드 수수료 체계를 개편하며 강조한 ‘역진성’ 문제의 해소를 위해 현대차 수정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는 당시 연매출 30억 원 초과~500억 원 이하인 가맹점 수수료율이 2.18%인 반면 500억 원을 초과하는 대형 가맹점은 1.94%라며 부당수수료율 격차의 시정을 유도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이에 카드사들이 지난 1월 말 연매출 500억 원 이상 대형가맹점에 수수료율 인상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지만 4일 현대차는 기존 1.8%대에서 0.12~0.14%p 인상하는 안에 대해 반발하며 10일부터(기아차는 11일부터) 가맹점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신한·삼성·KB국민·롯데·하나카드가 현대차 가맹점 계약 해지 대상이 됐다. 또한 현대차는 14일부터 BC카드와의 가맹점 계약을 해제 하겠다고도 통보했다.


소비자 피해에 대한 우려로 양측은 어떻게든 의견을 조율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적정 수수료율’에 대한 입장이 계속 갈리며 쉽게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현대차가 기존 수수료율인 1.8%대를 주장하자 카드사들은 기존 안에서 양보한 0.08~0.09%p 인상안을 최근 제안했다. 하지만 현대차는 이날 오전까지 0.01~0.02%p 이하 수준의 인상을 주장해 계속 갈등을 빚었다.


그러나 이후 현대차가 0.04~0.05%p 인상안을 제시하자 상황이 달라졌다. 중소형 카드사를 중심으로 현대차 제안을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일단 10일까지는 타결을 하자고 합의한 상태”라고 전했다.


계약 해지대상은 아니지만 적격비용(수수료 원가) 조정에 따라 수수료율을 인상해야 하는 현대카드도 새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10일까지 최종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소비자들은 이날부터 계약해지 카드사들의 카드로 현대차 차량을 구입할 수 없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그동안 실적 악화 등으로 카드 수수료율을 인상할 여건이 안 된다고 거듭 주장해 왔지만, 일각에서는 현대·기아차 카드 결제 건수 중 현대카드 비율이 50%이상이라 현대차 그룹이 최소한의 안정장치는 마련해뒀다고 분석하고 있다. 신한·삼성같은 업계 1·2위를 다투는 카드사들조차 현대·기아차 카드 결제 점유율은 10%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카드사들은 현대·기아차와의 협상과는 별도로 통신사·마트·항공사 등 기타 대형 가맹점과의 수수료율 조정협상도 벌여야 하는 상황인 만큼, 첫 담판인 현대·기아차와의 협의에서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등 여당 내부에서는 중재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학영 의원실은 카드업계로부터 현대·기아차 같은 대형가맹점의 마케팅 비용구조 등 자료를 제출받고 있다. 지난해 11월 금융당국이 카드수수료 체계 개편 시 조치한 적합 수수료율에 따라 현대·기아차와 각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구조를 파악해 적정 수수료율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