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인턴기자]서울코엑스~잠실운동장 지역의 미래 모습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도시관리계획이 수립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제교류복합지구’ 도시관리계획을 내년까지 마련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도시관리계획은 해당지역의 토지이용·보행·교통·경관 등이 어떻게 변할지, 도시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올해 도시관리 방향을 설정하고, 내년 말에는 세부적인 지구단위계획안을 마련해 고시할 예정이다.


새 계획안에는 ▲용도·밀도 등 토지이용 ▲대규모 보행수요 증가에 따른 보행·자전거 환경 개선 ▲주요도로·한강·탄천 변 경관 개선 및 인접지역 높이 관리 ▲교통수요 증가에 따른 교통개선대책 마련 등의 내용이 담긴다.


시는 2014∼2016년 발표된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 계획은 2016년 9월 지구단위계획으로 구체화한 바 있다.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에 속한 주요 사업들이 진전됨에 따라서 그동안의 사업추진 내용 등을 고려한 새로운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영동대로 철도 신설, 지하광장 조성에 따른 대규모 보행 수요에 맞춰 보행환경·자전거 통행 체계를 고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와함께 서울의료원 부지에 대규모 공공주택이 들어서는 데 대한 대안이 마련된다.


김창환 서울시 동남권사업과장은 “구체화하고 있는 개별사업을 종합적인 시각에서 검토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국제교류복합지구를 미래 경쟁력을 창출하는 국제 업무 중심지이자 세계적 명소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서울시]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