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오후 4시23분께 부산 앞바다를 지나던 러시아 화물선 A호(6000t급)가 광안대교 하판을 들이받는 사고가 났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지난달 28일 러시아 선적 화물선 ‘씨그랜드호’가 광안대교와 충돌하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부산 남구(을) 당원협의회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현성 위원장은 5일 “이번 사건은 ‘용호부두’의 기능폐쇄와 재개발을 조속히 시행하지 아니하고 방치한 기관 모두의 책임”이라며 용호부두의 조속한 폐쇄를 촉구했다.


김현성 위원장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건은 자칫, 제2의 세월호, 제2의 성수대교 참사로 이어질 뻔한 사고였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김현성 위원장은 “용호부두는 광안대교와 직선거리가 350m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양 옆에 방파제, 그리고 대단지 아파트가 조성된 용호 매립지를 배후지로 두고 있는 작은 규모의 부두”라며 “이런 입지여건으로 인해 대형선박의 경우 언제라도 광안대교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했다.


또한 “용호부두는 열악한 시설 등으로 부두로서의 기능을 상실했을 뿐 아니라, 소음·분진 등 주민 불편만 가중시키는 부산 도심의 흉물로 변한지 오래”라며 “이에 이미 전국항만기본계획에 용호부두의 기능폐쇄가 이미 반영되어 있고, 2016년 10월 31일 제2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에서도 기능폐쇄를 비롯한 재개발사업 추진이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2년 이상 지난 지금까지 사업추진이 제대로 되지 않아 결국 이번 사고까지 발생한 것”이라며 “따라서 이번 사고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부산항만공사의 안일한 관리·감독과 운영 및 재개발사업의 행정절차에 소극적인 부산시에 근원적인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용호부두는 항만재개발기본계획과 시민의 의견에 따라 이기대공원, 광안리해수욕장 등 부산을 대표하는 관광명소와 어울리는 해양관광벨트로서 친수공간, 시민의 여가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루 빨리 개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김 위원장은 부산시의 안전 불감증을 꼬집으며 “부산시는 사고발생 후 약 100분이 지난 오후 6시 46분에서야 재난안전문자를 통해 광안대교 통제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렸는데, 대형 화물선이 광안대교를 충돌하여 통행차량의 2차 사고가 예견되는 긴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는 100분 동안이나 시민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김 위원장은 “오거돈 부산시장은 사고 발생 직후 언제 보고를 받았는지, 어떤 대응을 지시했는지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광안대교에 설치된 50여대의 CCTV 대부분이 무용지물이었음이 밝혀졌는데, 50여대 대부분은 도로를 향해 있고, 해상 주변은 전혀 모니터링할 수 없는 구조였다고 한다”며 “이는 향후 유사사고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질책했다.


김 위원장은 “이처럼 부실한 시설관리 및 아마추어적 안전대응에 대해 부산시는 관련자를 반드시 문책해야 하며, 조속히 관련 매뉴얼을 정비하고 시설을 보강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시민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끝으로 씨그랜드호와 충돌로 인해 부상을 당하신 최영봉 기관장님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당 남구(을) 당원협의회는 오는 9일 오후 2시 용호부두 앞에서 용호부두 폐쇄를 촉구하는 주민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