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예방해 악수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첫 상견례 자리에서 ‘온도차’를 보이며 정색을 하는 이례적인 장면이 연출됐다. 황 대표가 법정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 댓글조작 사건에 야당 공조를 요청했다가 이 대표가 이견을 보이면서다.


이 대표는 4일 국회 정의당 대표실에 황 대표가 취임 후 인사차 예방한 자리에서 “(황 대표도) 과거보다는 미래지향적으로 나가겠다고 말씀하셨기에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한다”며 “국회는 법을 만드는 곳이니 제도적으로 해결할 문제는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대표께서도 결단을 하셔서 협력 할 수 있는 길을 터주셨으면 한다”고 먼저 인사를 건넸다.


이어 “한국당의 전대 과정에 대한 국민의 인내심도 바닥을 드러내는 상황이라고 본다”면서 “탄핵 수용에 대한 책임 있는 모습과 5·18 망언에 대해서도 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황 대표를 직격했다.


다소 길었던 이 대표의 환영 인사에 황 대표는 “10분간 환영사 감사드린다”고 애써 웃으며 “김경수 댓글조작 사건에 대해 정의당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한 댓글조작 사건과 김경수가 한 것에 대한 비교는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물어 역공을 가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재판의 결과는 지켜봐야 하지만 과거 전례를 보면 법정구속까지 한 것은 과하다”며 “원세훈 전 국정원장 댓글조작은 정부기관이 직접 나서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경수 댓글조작은 사인(私人)이 권력에 접근해 댓글을 조작했다는 차이가 있다”며 “정의당에 처음 찾아와서 (한국당과) 같이 해야 할 많은 일 중 드루킹을 말씀하시는 것은 유감스럽다”고 불편한 기색을 보였다.


이에 황 대표는 “우리는 이제 같은 야당이다. 야당은 여당에 대해 같이 힘을 모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그런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며 “당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아닌 야당끼리 같이 해야 할 일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야당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