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의 본격적인 협상을 앞둔 28일 문재인 대통령은 별도의 일정을 잡지 않은 채 베트남 하노이에서 벌어지는 북미회담을 주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현지시간·한국시간11시)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을 갖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및 그에 상응하는 미국의 제재 완화조치를 위한 합의에 돌입한다.


회담의 결과로 발표될 ‘하노이 선언’은 향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어떤 방식으로든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 문 대통령도 이에 촉각을 곤두세우지 않을 수 없다.


문 대통령이 이날 별도의 일정을 잡지 않은 것은 집무실에서 북미회담의 상황을 지켜보며 결과를 최대한 신속·정확하게 파악해 향후 남북 및 한미관계에 민첩하게 대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한 북미정상회담 이후라고 알려졌던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나 남북 철도·도로 연결, 개성공단 및 금강산 사업재개와 같은 남북 협력사업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야 할지 고심하고 이를 구상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날 북미정상회담 종료 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가 이뤄진다면 양 정상은 회담의 결과를 세밀히 공유하고 향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공조 방안을 함께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하노이 회담을 마치는 대로 전화해 결과를 알려주겠다”고 전했다.


지난해 6월 성사된 1차 북미정상회담 당시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귀국하는 길에 문 대통령과 통화하며 회담 결과와 관련한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하노이 선언’ 이후 문 대통령이 이와 관련한 별도의 메시지를 전달할 가능성도 빼놓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1차 북미정상회담 당시에도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국무위원들과 함께 TV생중계를 통해 북미 정상의 만남을 시청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회담 종료 후 “6월 12일 ‘센토사 합의’는 지구상 마지막 냉전을 해체한 세계사적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