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택시업계의 승차공유 서비스 업체에 대한 고발전이 계속되고 있다.


‘카카오’를 겨냥했던 칼날이 이제는 승합차 공유 렌터 서비스 ‘타다’를 운영하는 쏘카와 VCN을 거쳐 카풀 스타트업 ‘풀러스’를 향했다.


때문에 가급적 이달 안에 결론을 도출하겠다던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도 타결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택시 4단체로 구성된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풀러스 서영우 대표와 소속 운전자 24명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현행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은 자가용 자동차 운행 억제와 교통 혼잡 완화를 위해 출퇴근 시간에 한해 카풀 서비스를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풀러스는 출퇴근 경로로 보기 어려운 운행을 함으로써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위반했다는 것이 카풀 비대위 측의 주장이다.


카풀 비대위는 언론에 배포한 알림 자료를 통해 “택시 생존권을 외치고 불법 카풀에 항거하는 택시기사 3명이 분신·사망한 일로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 영업을 중단했음에도 아직도 불법 카풀 유상운송행위가 만연하고 있어 고발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1일 카풀 비대위는 11인승 승합 렌트카에 승객을 태우는 타다의 서비스가 여객자동차법 위반이라며 쏘카의 이재웅 대표와 자회사인 타다의 운영사 VCNC의 박재욱 대표를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에 이재웅 대표도 즉각 반발하며 “업무방해와 무고로 법적 대응하겠다”고 맞선 상황이다.


택시업계vs차량공유 갈등 고조…답보상태 ‘사회적 대타협 기구’


택시업계의 고발전이 계속되면서 택시업계와 차량공유 업체간의 갈등은 점점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카풀 서비스 도입을 논의하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도 협의를 진전시키지 못한 채 헛바퀴만 돌고 있는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전현희 위원장 “가급적 이달 안에 결론을 도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택시업계의 비협조로 타결은 실질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카풀 비대위와 카카오 모빌리티,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출범했지만,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 ‘택시와 플랫폼 기술의 결합 검토’ 외에 합의가 진전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현희 위원장은 지난 20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가시적 성과와 결론이 도출돼야 하는데 아직까지 어려운 것은 사실”이라며 “택시업계가 ‘승용차 카풀 전면 금지’를 계속해서 요구하고 있어 협상이 교착점에 빠져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