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리를 촉구하며 국회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를 수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데 대해,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25일 “조국 수석의 공수처는 엄정한 공수처가 아니라 야합 공수처”라고 비판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수석이 공수처 (수사대상)에서 국회는 빼주겠다, 그러니 공수처를 통과시켜달라는 식으로 야합흥정을 제안했다”며 이와 같이 질타했다.


하 최고위원은 “야합 공수처를 제안한 조국 수석은 검찰개혁을 추진할 자격이 없다”며 “조국 수석의 인식은 매우 잘못됐고 비겁하다”면서 “공수처 조사 대상에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직자를 제외하자는 발상 자체가 잘못됐다”며 거듭 질책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어 “선출직 공직자 특권 없애는 건 시대적 사명”이라며 “공수처 조사권한에서 선출직 공직자를 없애면 있으나마나 한 허수아비 조직이 되는데, 한 마디로 야합”이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조국 수석은 야당을 향해 진심어린 설득 노력은 하지 않고 매번 국민 운운하며 야당을 겁박해 왔다”며 “공수처가 안 된다면 자기의 무능이 가장 큰 요인인데 이번에는 그 책임을 국회와 야당에 떠넘기려고 꼼수를 부리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비겁하고 무능한 조국 수석을 즉각 교체하고 능력 있는 사람을 새로 앉혀서 정말 개혁적이고 공정한 공수처를 다시 추진하길 권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설훈·홍익표 의원이 최근 20대 지지율 하락을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교육 탓으로 돌린데 대해선 “지금 20대가 교육을 잘못 받아 문제가 있어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진다는 청년 비하 망언이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 계속 쏟아지고 있다”며 “이해찬 대표는 설훈·홍익표 의원의 청년 비하 꼰대 망언에 대해 더 이상 침묵해선 안 된다”고 했다.


하 최고위원은 “일반 당원도 아니고 민주당 최고위원과 수석대변인, 청년 위원장의 입을 통해 (청년 비하 망언이)나왔는데, 이쯤 되면 민주당의 청년인지 감수성 결여는 어느 개인이 아니라 민주당 DNA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 배경에는 이해찬 대표의 민주당 100년 집권과 같은 오만함이 있는데, 가만히 있어도 한국당이 형편없기 때문에 100년 집권하는데, 구태여 청년층 목소리에 왜 귀를 기울이냐는 식의 오만에서 이런 망언이 나온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해찬 대표와 민주당은 청년 비하 발언과 자신들이 오만방자함에 대해 진심을 담아 공개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