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통계청에 따르면 소득 5분위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에서 1분위 가구 소득은 123만8200원으로 전년(150만4800원)보다 17.7% 감소했다. 이중 근로소득이 43만500원으로 큰 폭(-36.8%)으로 줄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자유한국당은 21일 통계청이 지난해 4분기 소득부문 가계동향조사 결과 소득격차가 심화됐다는 자료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저소득층 소득은 급감하는 반면 고소득층 소득은 급증하며 계층사이 소득불균형이 완화되기는커녕 사상 최악으로 치달은 결과”라 혹평했다.


윤기찬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경제정책 실패 책임을 인정하고 정책기조를 전환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변인은 “능력 없는 아마추어 정권의 이념 편향적 정책실험이 결국 우리 국민, 특히 저소득층의 ‘소득재앙’을 불러왔고 그 결과 우리 사회를 더욱 위태롭게 만들고 있다”면서 “성장도 잃고 일자리도 잃더니 이제 15년래 최악의 빈부격차 및 양극화 심화라는 성적표를 안겨줬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참사수준의 결과를 놓고서도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하고 있다”며 “최악의 경제 성적표가 나올 때마다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하는데 그 책임감이 워낙 무거워 제대로 일이나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 말했다.


이어 “고장 난 녹음기처럼 ‘무거운 책임감’만 되뇌며 제대로 된 결과를 내놓지 못하는 것은 경제 정책에 있어 드러난 정권의 무능함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사상 최악의 고용지표와 일자리 참사 등 우리 경제가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 채 가라앉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문 정권은 소득주도성장 등 온갖 경제실정으로 가뜩이나 삶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21세기 한국판 보릿고개라도 선사하겠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위로만 하는 감성정책과 고집스러운 소득주도성장을 조속히 폐기하고 처절한 반성과 국민에 대한 사죄로 일말의 책임이라도 지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