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내 장점은 “섬김의 리더십과 위기극복능력”

자유한국당 당대표 출마한 (왼쪽)오세훈 후보와 (오른쪽)황교안 후보가 지난 20일 '채널A'에서 열린 '제4차 당대표 후보 방송토론회'에서 상호간 토론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지난 20일 ‘제4차 당대표 후보 방송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오세훈·김진태 후보는 황교안 후보를 두고 ‘결정장애, 회피형 리더’라고 지적했다. 이에 황 후보는 “(다윗 같은)섬김의 리더십”을 제시하며 “칼만 휘두른다고 싸우는 것이 아니다”고 반론해 후보 간의 치열한 공방이 펼쳐졌다.


황 후보는 이날 <채널A>에서 열린 ‘제4차 당대표 후보 방송토론회’에서 자신의 두고 “(권한대행 시절)국정을 하면서 체불임금청산제도를 만들었다. 이런 것들이 ‘섬김의 리더십’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제 장점은 풍부한 국정경험과 위기극복능력이다”고 자평했다.


이에 오 후보는 이러한 황 후보의 발언을 겨냥한 듯 “어제 김 후보님께서 (황 후보에 대해)결정장애 등을 말씀해주셨다”며 “황 후보가 정치권에 들어오면서 한 달 정도 같은 사안에 대처하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회피형 리더십’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야당대표는 사안이 터질 때 많은 기자들이 마이크를 들이대 빠른 상황판단이 중요하다. 정치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황 후보는)조금은 어정쩡한 모습을 보여줬다”면서 “대독총리, 의전총리에 익숙해져 결재판이 들어오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아닌가. 이러한 회피형 리더십으로 어떻게 전투에 임할 수 있겠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황 후보는 “저는 60평생 살아오면서 ‘회피형 리더십’이라는 말은 처음 들어봤다”며 “아무 말이나 빨리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바르게 말하고 정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반론했다.


그러면서 “제가 지금까지 살아온 바가 있다. 행동할 때 행동했고, 또 같이 힘을 모을 때 힘을 모으는 기다림의 시간도 가져왔다. 그 결과 많은 경우에 승리를 가져왔다”며 “싸운다는 것은 그냥 나가서 칼만 휘두르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전략들도 짜고, 그렇게 투쟁해야 반드시 이기는 것”이라고 내비쳤다.


자유한국당 당대표 출마한 (왼쪽)김진태 후보와 (오른쪽)황교안 후보가 지난 20일 '채널A'에서 열린 '제4차 당대표 후보 방송토론회'에서 상호간 토론을 하고 있다.

또한 김 후보도 “제가 며칠 동안 황 후보님과 토론을 해보니 찬성하시는 건지, 반대하시는 건지 조금 알쏭달쏭한 경우가 더러 있었다”며 “이는 법무부장관으로서나 국무총리로서는 국회에서 훌륭한 답변일 수 있으나 지금은 대권도 아니고, 제1야당의 대표를 뽑는 자리이기에 신중한 것도 좋지만 때로는 외로운 고뇌의 결단이 필요할 때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황 후보는 “거듭 말씀드리지만 싸움에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어떤 결정을 함에 있어서는 신중함이 필요하다. 급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신중할 때는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여태까지 토론에서 (두 후보가)저에게 극단적인 질문들을 하셨는데, 사실 한쪽 극단만을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양쪽의 검토가 필요한 부분들이 있기에 제가 그런 부분들을 충분히 검토하면서 결정해야 된다는 취지이기에 오해가 없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진출처=자유한국당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 영상 캡처>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