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선영 기자]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오는 5월 출범을 목표로 본사를 거치지 않고 일부 물품을 바로 공동구매하는 협동조합을 준비하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파리바게뜨, 롯데리아 등 31개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가입된 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가맹점주들이 참여하는 연합 구매협동조합을 오는 5월 출범하기로 하고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프랜차이즈 업계는 본사가 가맹점주에게 원·부자재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협의회는 이번 협동조합 결성으로 가맹점주들이 구매협상단을 구성해 납품 업체들과 직접 협상을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협의회에서 5월 출범을 목표로 연합 구매협동조합 결성을 추진하고 있다”며 “현재는 본사가 유통 마진을 통해 이익을 얻고 있지만, 앞으로 본사는 로열티 중심의 수익구조로 가고 유통은 가맹점주와 본사가 함께 조합을 구성해 구매 단가를 낮추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수익구조 악화와 영업기밀 등의 공개 우려로 가맹점주협의회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공정위의 본사 원가 마진 공개요구와 맞물려 본사와 가맹점 간의 새로운 갈등 요인이 발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한 관계자는 “같은 원재료라도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협상력에 따라 경쟁사 간 조달 가격에 차이가 나는데, 이것이 노출될 경우 기업의 가격 정책 등에 심대한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영업기밀이라고 하는 것”이라면서 “더구나 공정위는 가맹을 알아보는 단계에 있는 예비 창업주들에게까지 원가 마진을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있어 헌법소원을 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회는 “공정위의 원가 마진 공개 요구에 대해 오는 3월쯤 헌법소원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 등 공공부문이 개입할 소지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구매협동조합 결성과정에서 서울시와 많은 협의를 하게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