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거세지는 한국당 대표 토론…‘黃vs吳’, ‘金vs吳’ 구도
金, 지만원 씨와 관련된 질문엔 “같은 입장 아니다”고 일축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지난 19일 ‘제3차 당대표 후보 방송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황교안·오세훈 후보가 이른바 진검승부 양상의 공방을 펼쳤다.


자유한국당 대표에 출마한 (왼쪽)황교안 후보와 (오른쪽)오세훈 후보가 지난 19일 'TV조선'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자 방송토론회'에서 상호간 토론을 하고 있다.

두 후보는 토론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은 어쩔 수 없었다?’는 ‘OX질문’에 오 후보는 ‘O’라고 대답한 반면, 황 후보는 ‘X’라고 내비쳐, 오 후보는 이 같은 황 후보의 탄핵입장에 대한 ‘중도층·수도권 외연확장성 문제’를 제기했다.


오 후보는 이날 <TV조선>에서 열린 ‘제3차 당대표 후보 방송토론회’에서 황 후보를 겨냥해 ‘탄핵 총리’라고 규정하고 “수도권과 중도층의 마음을 얻을 수 있냐”고 공격했다.


이에 황 후보는 “근거보다 생각을 말했다”며 “오 후보께서 최근의 여론조사결과를 보셨는지 모르겠다”고 에둘렀다.


이어 “최근의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20대 청년이 저를 지지하는 비율이 여야후보 중에 가장 높다”며 “우리 오 후보님을 지지하는 비율보다 제 기억으로는 5~6배정도 높은 것 같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오 후보께서 시장으로 계셨던 서울시를 비롯해 수도권의 지지율도 제가 2~3배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자체가 저에 대한 외연성 논란에 대한 종지부를 찍는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이에 오 후보는 “글쎄다. 지금은 신상품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가 섞인 거품 지지율일 가능성이 높다”며 “오늘 드디어 탄핵에 대한 입장을 밝히셨는데, 아마 이러한 입장을 견지하시는 한 그동안의 황 후보를 상식적으로 판단한 국민들이 등을 돌릴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또한 ‘황 후보의 탄핵 타당성 비동의’ 입장을 언급하며 “우리 황 후보는 오늘 발언의 중대성을 심각하게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며 “저는 황 후보가 통합진보당 해산 잘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헌재가 판결한 통진당 해산의 정당성은 인정하면서 본인의 탄핵 입장은 굉장히 모순적이다”고 비판했다.


이에 황 후보는 “탄핵에 대한 저의 의견은 기본적으로 헌재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면서도 “과연 이 당에 탄핵을 놓고 ‘나는 아무 문제가 없다’라고 말할 사람이 얼마나 되나”라고 되물으며 헌재의 결정은 존중하나 탄핵 타당성에 대한 기존 입장은 고수했다.


자유한국당 대표에 출마한 (왼쪽)김진태 후보와 (오른쪽)오세훈 후보가 지난 19일 'TV조선'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자 방송토론회'에서 상호간 토론을 하고 있다.

한편, ‘5·18 폄훼 발언’ 공청회를 연 장본인이라는 지적을 받은 김진태 후보는 오 후보가 ‘지만원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이분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니 박 전 대통령을 무자비하게 공격한다. 이것을 알고 초청했느냐’고 질문하자 김 후보는 “오 후보님은 요새 바쁘실 텐데, 어떻게 또 지만원 박사님 홈페이지까지 뒤져보셨느냐. 저는 모르고 있었다”며 “그 청문회는 참석을 한 것도 아니고, 지만원 씨의 주장은 여러 의견 중 하나로, 저는 지 씨와 같은 입장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고 거리를 뒀다.


<사진출처=자유한국당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 영상 캡처>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