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이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5·18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이에 대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표현의 자유와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거나 침해하는 주장과 행동에까지 허용될 수 없다”고 엄중 경고했다.


문 대통령이 이른바 한국당 의원들로부터 불거진 ‘5·18 망언’에 대해 직접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금 국회와 정치권 일각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거나 북한군 남파 등의 주장을 하며 왜곡하고 폄훼하는 것은 우리 민주화 역사와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며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국회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할 자기 부정”이라 비판했다.


이어 “너무나 많은 희생을 치렀고 지금도 아픔이 가시지 않은 민주화운동을 대상으로 오직 색깔론과 지역주의로 편을 가르고 혐오를 불러 일으켜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행태를 국민들께서 단호하게 거부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은 국회가 제정한 법률을 통해 민주화 운동으로 규정되고 보상대상이 됐으며, 희생자와 공헌자를 민주화 유공자로 예우하게 됐다”면서 “1997년부터 5·18이 민주화운동 국가기념일이 됐고 이후 모든 역대정부는 매년 그날 국가기념식을 거행하며 5·18 민주화운동정신의 계승을 천명해왔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편으로 지금의 대한민국 헌법은 4·19혁명, 부마항쟁, 5·18민주화운동, 6·10항쟁정신의 토대 위에 서 있고 그 이념을 계승해 민주공화국과 국민주권, 자유민주주의를 선언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국민이 성취한 국민 주권의 위대한 역사를 계승하고 자부심을 가지면서 다함께 새로운 100년을 향해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