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인애 인턴기자]국내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눈치보기식 보고서를 내놓는 것으로 의심되는 가운데 투자자가 직접 비용을 내 독립적인 리서치 기관을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난 17일 한국금융연구원 금융브리프에 게재된 ‘애널리스트를 통한 양질의 정보생산을 위한 과제’를 보면 2017년 9월부터 1년 동안의 국내 증권사 보고서 중 매도의견 비중은 0.1%에 그친 데 반해 같은 기간 외국계 증권사의 매도의견 비중은 13%로 나타났다.


이처럼 국내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투자전망이 압도적으로 낙관적인 수치를 보였다.


외국계 증권사는 인수·합병(M&A) 자문 서비스의 비중이 크고 투자은행 비중은 상대적으로 작으며 M&A 자문의 경우 해외 네트워크가 중요해 기업이 수임을 구실로 압력을 행사하기 쉽지 않은 입장이다.


반면 국내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투자전망이 압도적으로 낙관적인 것은, 국내 증권사가 기업의 압력 행사 영향권 안에 있기 때문에 눈치를 보는 경향이 있다고 평가된다.


국내 증권사는 채권 인수·기업공개 등 기업금융 관련 주 고객인 기업으로부터 정보를 받아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 입장을 고려하지 않기 힘든 상황이다.


금융연구원 이보미 연구위원에 따르면 이 같은 기업 영향력을 견제할 수 있는 존재인 투자자가 비용을 지불하는 독립적인 리서치 기관을 설립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이 연구위원은 증권사 애널리스트 보고서의 질을 평가하는 방식 등 위탁매매 시 투자자의 역할을 강화해 애널리스트가 기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줘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사진제공=한국금융연구원 홈페이지]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