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은 지만원이 5·18 민주화운동에 북한 특수군이 개입했다고 주장한 근거로 제시한 사진 출처와 관련해 15일 “지 씨가 자신이 근무하지도 않던 시기에 안기부 기밀자료를 어떻게 입수했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천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지만원은 2015년 7월부터 이른바 ‘얼굴지문’이라는 것을 근거로 내세웠다. 누가 봐도 황당무계한 주장이지만 그가 공개한 사진 출처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문제”라며 이같이 전했다.


천 의원은 “그 사진들은 비교적 최근인 2017년에야 처음 공개된 기무사 내부의 미공개 사진들”이라며 “이 사실을 처음 보도한 SBS는 5·18 민주화운동을 연구해 온 전문가들을 인터뷰했다. 그리고 전문가들조차 처음보는 사진들임을 확인하면서 ‘기무사에서 어떻게 흘러나왔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그는 “지만원은 5공 관계인물이고 당시 전두환이 보안사를 통해 쿠데타를 일으켰다는 점에서 이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며 “신군부의 쿠데타는 ‘군사안보지원사령부’로 이름이 바뀐 기무사가 주축이 됐다. 제1 사단장이던 전두환이 1979년 3월 보안사령관이 됐고, 이후 같은해 10월 합수본부장을 겸임하며 모든 권력을 장악했다. 합수본부 역시 보안사가 중심”이라 설명했다.


이어 “지만원 자신의 기술에 의하면 ‘1980-81에 당시 중앙정보부(현 국정원) 차장실 특별보좌관으로 있으면서 대북심리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깊이 개입한 적이 있다’고 하는데, 보안사에 몸을 담았던 적은 없다”며 “요컨대 기무사의 협조가 없다면 입수가 불가능한 자료”라 강조했다.


또한 “SBS 보도에 의하면 지 씨는 자신의 사이트에 ‘광주사태 상황일지 및 피해현황’이라는 안기부의 대외비 문건도 미리 공개했는데, 이 대외비 문건은 1985년 5월이 작성일자로 돼 있다”며 “자신이 근무하지도 않던 시기에 안기부 기밀자료를 어떻게 입수했을까”라고 물었다.


천 의원은 그러면서 “사진도, 대외비 문건 입수도 배후가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누가 어떤 목적으로 이들 자료들을 지만원에게 건넸는지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