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문재인 정부 들어 지상파 TV·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의 정부 비판성은 줄어든 반면 편향성이 늘었다는 연구 결과를 공개한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12일 “방송의 편향성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장능인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시사 및 보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일부 방송의 정치 편향성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장 대변인은 “정부 정책을 옹호하거나 대변하는 인사의 돌려막기식 출연에서부터 친여성향으로 균형감을 잃은 진행과 보도 등 기울어진 방송에 국민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방송법은 공정성 의무를 부과하고 있고, 방송심의규정에서 방송은 정치를 다룰 때 특정 정당이나 정파의 이익 입장에 편향되어서는 안 된다고 정하고 있다”고 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방송과 언론의 공정성은 민주주의의 생명”이라며 “하지만 공정성의 원칙은 훼손되고 있고, 권력에 기울어진 듯한 방송의 불공정만 자리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나아가 “민의를 왜곡하고 친여성향의 편향성 일색인 일부 TV와 라디오 방송에 국민의 시선이 결코 곱지 않다는 사실을 방송은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장 대변인은 “국민들은 ‘어디를 돌려도 똑같은 소리만 나온다’는데, 시시각각 흘러나오는 정치편향 일색의 방송에 시청자들의 피로감만 쌓이고 방송에 대한 국민 신뢰도는 떨어져만 가고 있다”며 “일방통행식 방송으로 여론을 왜곡하려 한다면 이는 민주주의를 왜곡하는 것으로 국민의 심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 경고했다.


이어 “방송의 공정성과 균형감 있는 편성은 제한된 전파를 사용하는 공공재로서 방송이 갖춰야 할 핵심 기능”이라며 “아무쪼록 편향적 방송과 이를 통한 여론 왜곡 우려가 큰 일부 방송과 보도행태는 하루빨리 시정되어야 함을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방송의 공정성 확보를 이해 국민과 함께 노력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