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국민연금의 배당확대 요구에 대해서 남양유업이 거부의사를 밝혔다.


11일 남양유업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서 “최대주주(51.68%) 및 특수관계인(2.17%)의 지분율이 총 53.85%로 배당을 확대한다면 증가된 배당금의 50% 이상을 가져가는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이 혜택을 보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내유보금으로 기업가치 상승을 견인하기 위해 낮은 배당 정책을 유지해 온 것”이라고 말했다.


남양유업은 국민연금의 배당확대 요구에 대해서 “지분율 6.15%를 보유한 국민연금이 주주권익을 대변한다는 논리는 이치에 맞지 않다”면서 “오히려 합법적인 고배당 정책을 이용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이익 증대를 대변하는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이어온 저배당 정책은 배당을 늘리기 보다는 사내유보금으로 돌려 재무 건전성을 높이고, 장기 투자를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하는 것이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었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저배당 기조를 통한 회사 이익의 사외유출을 최소화함으로써 1997년 IMF 외환위기부터 무차입 경영이 가능했고, 이후 재무구조 건전성이 높아지고 기업의 가치는 더욱더 상승했다”면서 “앞으로도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