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선영 기자]정부가 배달앱 활성화로 인해 남용되고 있는 1회용품 사용 근절에 나설 방침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정부는 올 상반기 안으로 배달음식점의 1회용품 사용에 관련한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끝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지금은 배달앱을 활용해 음식을 주문할 때 플라스틱 그릇이나 1회용수저 등의 사용 제한이 없다”면서 “상반기 조사 과정에서 배달 양태를 보며 어느 부분에서 (1회용품 사용을) 줄일 수 있는지 알아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어떤 규제가 필요한지는 더 자세히 들여다봐야 한다”며 “규제방향을 확정하기 전에 배달앱 업체들과 자발적 협약을 맺는 등 시장 조사를 더 철저히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율협약에서는 배달앱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1회용품 사용을 선택하게 하거나, 다른 플라스틱 용기에 각각 담겨 왔던 반찬을 하나의 플라스틱통에 담아 배달하는 등의 내용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자율협약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장의 반응 및 부작용 등도 1회용품 규제책을 완성할 때 참고할 예정이다.


다만 배달음식값 상승 요인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신중을 기할 것으로 보여 진다.


당장 일회용품 사용이 근절되면 그릇 수거 및 설거지를 하는 비용 등의 인력 추가 채용이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따른 소비자 부담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우선 행정지도를 통해 업체들이 자율적으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도록 하는 유연한 규제를 시행한 뒤 법령을 통한 본격적인 규제는 유예기간을 두고 시행할 방침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