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8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카페오로라에서 가진 지역언론과의 기자간담회에서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의 석방 주장 관련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유영하 변호사가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내비친 것과 관련해, 유력 당권주자인 홍준표 전 대표는 8일 “박 전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과 총리까지 시킨 황 전 총리에 대해 배신감을 느낄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경남 창원시 의창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총선 때 유승민 의원이 박 전 대통령 가슴을 아프게 했듯이 이번에 그런 말씀을 한 것은 믿는 사람의 배신이라는 측면으로 보인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홍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 정치 생리상 배신자는 용서치 않는데, 하지만 나를 왜 끼워 넣었는지는 이해가 안 간다”며 “24년을 정치하면서 박 전 대통령과 인연이 없고, 서로 은혜를 베풀거나 받은 일이 없다”고 했다.


홍 전 대표는 이어 “(당 대표 시절)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킨 것은 한국당이 탄핵 정당이라는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며 “역대 대통령들도 당이 어려울 때 탈당하는 게 관례였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지난 대선 여론조작 사건이 터지면서 곳곳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 위에 상선이 있고, 문재인 대통령이 있다고 하는데, (문 대통령)자신의 대선 정당성에도 문제가 되고 있다”며 “전직 대통령을 계속 가둬둘 수 있느냐”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촉구했다.


오는 27일~28일 2차 미북정상회담이 베트남에서 개최됨에 따라 전당대회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당권주자 중 황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 빼고는 모두 연기하자고 하는데, 정상회담 하는 날 전당대회를 해서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연기하지 않으면 전당대회를 보이콧하겠다”고 밝혔다.


홍 전 대표는 “(미북정상회담으로 한국당 전당대회)기사가 1단으로 밀린다”며 “지방선거 하루 전날 정상회담을 치르는 바람에 우리가 폭상 망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TV토론회 논란과 관련해서는 “TV토론을 유권자 85% 이상이 참여하는 모바일 투표하는 날 한다”며 “투표 당일 토론하는 것은 선거역사상 TV토론 제도가 생긴 이후 전무하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불쾌감을 내비쳤다.


황 전 총리를 겨냥해서는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그렇게 정한 것은 특정 후보를 검증하지 말라는 것인데, 나는 막말 등으로 이미 털렸는데 검증할 게 뭐가 있느냐”며 “정치판에 처음 들어오는 사람은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하고, 검증절차를 거치지 않고 당에 들어오면 인재가 아니라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황 전 총리와 청주지검 초임검사로 1년 4개월여 옆방에서 같이 있어 아주 친했다”면서 “그러나 친한 것과 공당 대표가 될 자격이 있느냐는 별개의 문제”라고 말했다.


경남도지사 재직 시절 성완종 리스트 사건으로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됐으나 법정 구속되지 않은 사례와 김경수 지사의 법정구속 사례를 비교해서는 “내 사건은 정치자금법 위반이고 검찰에서 실형 받아내려면 적어도 4~5년 구형을 해야 한다”며 “1억원 정치자금은 구속 대상도 아닌데다 항소심 가서 진술했던 사람의 거짓이 조목조목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지사 증거목록을 보니까 빠져나가기 어려워 보인다”며 “검찰이 5년 구형하고 법원이 2년 실형 선고하고 법정구속 했다는 것은 100% 확신이 없으면 그런 재판 못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에겐)미안하지만 징역 갈만하다”며 “김 지사 상선에 대해 특검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