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대부업체 거액 대출 논란의 주인공인 산은캐피탈이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국책은행 계열사인 산은캐피탈의 대부업체 자금 대출논란 지적에 강도 높은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이번달 초부터 조사1국 요원들을 서울 영등포에 있는 산은캐피탈에 파견해 회계장부를 확보하는 등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세무조사는 내달 중순~말까지 진행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번 조사는 정기 세무조사의 일환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기업들이 정기적으로 받는 세무조사이며, 대부업체 대출논란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산은캐피탈이 대부업체에 ‘전주 노릇’을 한다는 지적이 나온 만큼 면밀한 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작년 금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산은캐피탈이 지난 2014년부터 2018년 9월까지 약 5년간 대부업체에 빌려준 대출 총액은 약2천591억 원에 달했다.


대출 규모를 보면 2014년에는 360억 원, 2015년 420억 원, 2017년 708억 원으로 매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산은캐피탈로부터 자금을 공급받은 대부업체는 국내 대형 대부업체들로 바로크레디트대부, 리드코프, 웰컴크레디라인대부 등 총 6곳으로 알려졌다.


이 대부업체들은 4~7%대의 낮은 금리로 대출받은 자금을 그대로 서민들에게 20%가 넘는 고금리로 ‘이자 놀이’를 하는 것이다.


특히 산은캐피탈이 국책은행 계열사인 만큼 ‘대부업체 돈줄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대부업체 논란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맞서는 상황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부업체 거액 대출 논란은 있었지만, 그 이유로 세무조사가 진행된 것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