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 : 대안찾기' 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29일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한일공조가 절실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코드를 맞추며 한미동맹 약화와 일본과의 관계를 최악의 상황으로 몰고 가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위기의 한일관계, 어떻게 풀 것인가’ 토론회에서 “우리 안보 최대 위협인 북한 핵 폐기를 위해서 한국·미국·일본 공조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아베신조 정권은 평화 헌법 개정과 자국 여론 활용을 위해 군사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문 정부가 감정적으로 나서는 것은 오히려 일본의 의도에 걸려드는 꼴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북한 핵을 포함해 한반도 유사시 주일 미군과 일본 자위대가 있는 후방지원이 절실하다”라며 “특히 일본에 있는 유엔의 후방기지 7곳의 화력 때문에 북한이 침공해 내려오지 못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역사와 영토 갈등으로 철천지원수처럼 으르렁거리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총리가 국익을 위해 손을 맞잡고 관계 증진을 도모하듯 문 정부도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유연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진석 의원도 “한일 양국의 관계가 이런 식으로 진행되는 것은 국가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한일 관계는 어려운 현안들이 많아 표면적으로는 얼굴을 붉히면서 물밑에선 긴밀한 대화를 해왔지만 요즘은 물밑 대화조차 없어졌다”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양국 수뇌부들이 감정적으로 대립을 하니 당국자들까지 감정을 자신의 정치적 입지 강화에 이용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나 아베 총리나 똑같다”고 비판했다.


또 “필요할 때는 적과의 동침도 마다하지 않는게 외교”라며 “문 대통령은 자신의 입지 강화를 위해 나라에 우를 범하는 일을 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