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훈장·독립유공자’ 지정 전…보훈처장 불러내 ‘의원실서 면담‘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목포 부동산 투기 및 차명거래로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부친인 손용우(1997년 작고) 씨가 지난해 건국훈장을 받으며 독립유공자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만나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문제를 논의한 정황이 드러났다.


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데 이어 ‘부친 손 씨의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에서의 부정청탁’ 의혹도 함께 도마에 올랐다.


손혜원 무소속 의원

피우진 보훈처장은 지난 21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2월께 손 의원이 먼저 전화로 보자고 해 의원실에서 만난 적 있다”고 밝히며 “손 의원이 ‘6번이나 아버지를 독립유공자로 포상 신청했는데 사회주의자라는 이유로 거부됐다’는 얘기를 꺼내 지금 정부는 독립유공자를 확대하는 정책을 펴니 다시 신청해 보라고 권유했다. 나중에 독립유공자 심사위원회로부터 심사 결과를 보고 받으면서 (손 의원의 7번째 신청 후)손 의원 아버지가 독립유공자로 인정된 사실을 알았다”고 말했다.


앞서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손용우 씨에 대한 보훈신청은 1982년부터 2007년까지 6차례에 걸쳐 신청했다가 심사에서 탈락했는데 탈락 사유는 ‘1945년 광복 후 12월 조선공산당 청년단원으로 활동한 이력, 1947년말 입북, 1948년 남파되어 지하공작 및 6·25전쟁 당시 북한 중앙정치국과 재접선 활동 후 남한에 잔류했다는 증언, 1949년 6·25전쟁 당시 조선노동당 세포책으로 활동했다는 증언’ 등으로 독립운동 사실이 확인됐음에도 광복 이후 친공산주의 활동으로 인해 독립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 15일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고 손용우 선생에 대한 건국훈장 애족장을 배우자 김경희 씨에게 수여하고 있다.

그러나 손 의원이 국회의원이 된 신분으로 보훈처장을 만난 후 부친 손 씨가 지난해 8월 광복절에 독립유공자로 인정받아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수자인 김경희(손 의원 모친) 씨가 건국훈장 애족장을 수여받았다는 것이 의혹의 핵심이다.


애족장 수상자는 본인에게 매달 240만 6000원의 보상금이, 본인 사망 시 유족에게는 배우자 151만 8000원, 배우자 외 유족은 148만 3000원이 지급된다.


이와 관련해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20일 논평을 통해 “지난해 애국장·대통령표창·건국포장은 친수자가 1명이었지만, 애족장만 손 의원 모친을 포함한 2명이 친수자로 선정됐다. 왜 애족장만 2명이 친수자로 결정됐는지 정확한 보훈처의 해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도 22일자 논평에서 “여당 의원이 보훈처장을 만나 이미 6번이나 반려된 자기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문제를 두고 보훈처장에게 어떠한 압력을 가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밖에도 한국당은 손 의원 부친의 건국훈장 수여와 관련해 ▶지난해 광복절 행사 때 애족장 수상자는 모두 51명이었는데, 손 의원 모친을 포함해 2명만 문 대통령이 직접 훈장을 수여한 것이 특혜라는 점 ▶2007년 유공자 선정 탈락 후 11년 만에야 다시 신청한 점 ▶유공자 신청 4개월 뒤인 지난해 6월 보훈처가 사회주의 활동 이력이 있는 인사에게도 유공자 포상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한 점 ▶손 의원의 오빠가 지난해 2월 전화로 유공자 신청한 경우가 당시 이 건이 유일했던 점 등을 근거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22일 손 의원을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과정에서의)직권남용을 비롯한 공무상 비밀누설죄·부동산 실명법 위반·부패방지법 위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