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하태경 최고위원, 김관영 원내대표, 권은희 정책위의장.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원 정수를 현행 300명으로 유지하는 대신 지역구 의석수를 253→200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 의석수를 47→100석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선거제도 개혁안을 당론으로 채택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2일 “한마디로 무늬만 연동형인 가짜 연동형비례대표제”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민주당이 의원총회를 통해 자체 선거 개혁안을 확정하고 국회의원정수에 대해 지역구 200명, 비례대표 100명 대안을 내놨다”며 이와 같이 질타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당이 이제라도 선거개혁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자체적인 안을 내놓은 것은 평가하나 구체적 내용은 원내대표 5명이 합의한 안에서 대단히 후퇴되고, 왜곡된 내용으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연동형 의석 배분 방식으로 준연동제, 복합연동제, 보정연동제 중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들이 하나를 선택해 결정하기로 의견을 모은데 대해선 “민주당은 정당득표율에 따라 전체 배석수가 연동되도록 한 연동형비례대표제를 대단히 왜곡해서 소위 도정형이다, 준연동형이다, 복합형이라는 이상한 연동형으로 왜곡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는 국민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는 선거제도 개혁을 하라는 국민의 열망을 무시한 안”이라며 “특히 200석으로 지역구를 53석이나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책임감 있게 어떻게 감축할 것인지에 대한 안은 회피하고 있고, 지역구를 한 석도 줄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지속 표명해온 자유한국당의 수용성을 고려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을 겨냥해서는 “한국당이 당론을 모으지 못했다면 지난 2015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권고안 모델로라도 조속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며 “당시 안은 박근혜 정부 시절 나온 권고안으로 한국당이 공정성과 중립성을 문제 삼을 일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당 지도부가 정치력을 발휘해 조속히 입장을 정리하고 분명한 입장을 내놓아서 1월내 선거개혁 합의를 꼭 이루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집권여당이 1월 임시국회 개최를 회피하고 있는데 대해선 “여당은 정부의 국정운영의 책임과 운명을 함께하는 존재인데, 이미 소집된 임시 국회 일정에 참여하지 않고 민생과 경제개혁과 관련한 각종 법안들에 대한 심사를 외면하고 있다”며 “여당으로서 또 국회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다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질책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