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미국 뉴욕에서는 올해부터 ‘3·1운동의 날’을 공식적으로 기릴 수 있게 됐다.


뉴욕주 상·하원이 15일(현지시간) 주도(州都) 올버니에서 개최된 전체회의에서 3·1운동과 유관순(1902~1920) 열사를 기리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3월 1일은 뉴욕주 차원의 ‘3·1운동의 날’로 지정된다.


결의안은 상원 의원 63명, 하원 의원 150명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당초 의회에서는 ‘유관순의 날’을 지정하자는 방안이 추진됐지만, 3·1운동 100주년이라는 좀더 폭넓은 의미를 내포하는 쪽으로 조율됐다.


일본 측에서의 반대 움직임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한·일 대립보다 인권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지를 받았다.


뉴욕주 의회는 결의안 선언문을 통해 “한국은 일본 지배하에서 억압과 차별, 폭력을 받았고 언어와 문화, 삶의 방식에서도 위협을 받았다”라며 “1919년 3월 1일 식민지배에 반대한 한국인들의 운동은 올해 3월 1일로 100주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계 선교사가 설립한 이화학당에서 수업받은 유관순 열사는 3·1 운동을 주도하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투쟁했다”면서 “그의 부모가 (일본) 경찰에 의해 살해당했지만, 고문 하에서도 동포들을 배반하지 않았다”고 유관순 열사를 추모했다.


또 “1920년 순국한 유관순 열사는 민주주의와 자유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다”면서 “우리는 유관순 열사와 3·1 운동의 역사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결의안은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전달될 방침이다.


앞서 미 연방의회가 2005년 미주 한인의 날인 1월 13일을 지정하기는 했지만, 공식적으로 3·1 운동과 유관순 열사에 대해 공감의 의미를 부여한 것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결의안과 관련해 뉴욕한인회와 한인 사회의 적극적인 요청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주는 캘리포니아주와 함께 미주 한인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꼽힌다.


뉴욕·뉴저지에 거주하는 한인 100여명도 3시간가량 떨어진 올바니를 찾아 참관했다. 뉴욕한인회는 오는 3월 1일 맨해튼 도심에서 만세운동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봉주 기자 serax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