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김경수 도지사가 새해 도정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온라인 댓글 여론조작 사건, 이른바 ‘드루킹 게이트’의 핵심 고리로 지목된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1심 선고가 오는 25일 예정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16일 “드루킹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지사가 자신들을 철저히 배신했다고 진술했는데, 드루킹 측만 유죄가 되고 김경수 지사는 무죄가 된다면 결과적으로 그 배신이 보기 좋게 성공한 셈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 지사는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 1심 선고에 반영될 것이라며 유리한 결과를 낙관했다”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진정 실체적 진실이 1심 선고에 반영되기를 바란다”면서 “진정 그렇게 된다면 결과는 김 지사의 희망과는 정반대가 됨이 정한 이치라는 게 상식을 가진 보통 국민들의 판단”이라고 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드루킹 게이트는 있을 수 없는 민주주의에 대한 유린 범죄”라며 “킹크랩을 이용한 드루킹의 댓글 조작은 국가정보원 댓글 조작보다 규모나 영향력 면에서 훨씬 파괴적이었고, 언론은 국정원이 초등학생 수준이면 드루킹은 대학원생 급이라고 비유했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많은 정황들은 드루킹 측이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와 깊은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게 했다”며 “후보의 부인이 굳이 ‘경인선에 가자’며 애를 태우는 장면을 예사롭게 볼 사람은 없다”고 했다.


또 “드루킹은 문재인 후보 수행팀장이었던 김경수 지사에게 둘 만의 비밀 메신저로 무려 80,000 건의 보고를 올렸다고 했다”며 “김 지사의 주장처럼 이를 지지자와 소통 정도로 볼 사람 역시 없다. 지지자와 비밀 텔레그램으로 소통하는 정치인이 어디 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 대변인은 “드러났듯이 드루킹 조직은 여느 사조직과는 비교가 되지 않은 조직력과 활동력을 보여주었다”며 “어마어마한 돈을 써가며 일사불란한 지휘 체계 속에서 대규모 여론 조작을 실행에 옮겼는데, 검찰은 기사 7만 6083개에 달린 댓글 118만 8866개를 대상으로 8840만 1214회의 공감 혹은 비공감 클릭 신호를 조작했다고 적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지율이 하루가 다르게 교차하는 치열했던 대선 당시를 떠올리면 네이버 검색어와 댓글 등의 여론조작만으로도 얼마나 큰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능히 짐작할 수 있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드루킹 게이트는 이미 많이 축소돼 있는 상황”이라며 “애초 김 지사의 죄를 따지는 선에서 그칠 사안도 아니었고, 검찰과 경찰의 축소 은폐로 증거 인멸의 시간이 충분히 주어졌으며 그 배후에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존재한다는 의혹은 그냥 덥히고 말았다. 대선 당시 과연 어느 정도 선까지 보고되고 연루된 것인지는 아예 접근조차 못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특검 출범 후에도 더불어민주당은 온갖 협박과 겁박으로 수사 방해자 역할을 톡톡히 했다”며 “특검의 불법 행위라며 진행 중인 특검을 상대로 책임을 묻겠다는 엄포를 밥 먹듯이 했다”고 질타했다.


나아가 “수사 내내 김경수 지사는 반성은커녕 투사 코스프레로 화답했다”며 “큰소리치며 주먹을 흔들었고, 지지자들은 그를 향해 장미꽃을 흩날렸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국민들은 많은 정황들이 실체적 진실을 정면으로 말해 주고 있다고 본다”며 “부인과 몰랐다는 말만 되풀이 하는 김경수 지사를 믿을 수 없음은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모든 것은 법원이 판단할 것”이라며 “민주주의 유린 범죄는 단호하게 죄를 물어야 한다. 다시는 대통령 선거 시기 이런 행태가 반복되어선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살아있는 권력에 사법부만큼은 휘둘리지 않기를 바란다”며 “오로지 법과 원칙 그리고 합리와 상식에 입각해 법원이 판단해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