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후보자(후보자 조해주) 인사청문회에서 조해주 후보자가 자리에 앉아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가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공명선거특보로 활동했던 전력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조해주 후보자의 공명선거 활동은 (대선)백서의 오류’라며 인사청문회 파행에 대한 책임을 야당으로 돌린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10일 “민주당이 스스로 작성한 백서를 통해 ‘특보 조해주’를 국민께 보고해놓고는 이제 와서 오류라고 하니 궁색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백서는 역사를 기록한 대국민 보고서”라며 이와 같이 질타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조해주 후보자 인사청문회 파행의 책임을 야당에 돌리고 있는데, 반성을 기대한 것이 무리였다는 생각이 든다”며 “조 후보자는 선거관리위원회 인사청문회 대상이 아니다. 법이 쓰지 말라는 사람을 굳이 쓰겠다는 우겨대면 법이 무슨 필요가 있겠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어 “민주당은 사상 초유의 선관위 인사청문회 파행이라며 호들갑인데, 상한 음식 차려놓은 시식회의 누가 가겠는가”라고 쏘아 붙였다.


나아가 “백서를 근거로 논공행상의 은혜를 입은 여타 많은 특보들마저 오류라 할 것인가”라며 “조해주 감싸기가 참으로 눈물겹다. 그만큼 조 특보의 선관위 입성이 간절했던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어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조해주 씨 사위로 의심되는 사람이 조해주 씨 사위로 의심되는 사람이 나무위키에 기록돼 있던 조해주 특보의 흔적을 지난해 11월 28일 지운 것으로 드러났다”며 “인사검증 과정에서의 흔적 지우기로 추측된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 역시 지난 12월 12일, 특보 임명 사실이 없다는 확인서까지 발급하며 조 특보 흔적 지우기에 동참한다. 아니나 다를까. 청와대는 다음날인 13일 조 특보를 선관위원 후보자로 지명한다”며 “어쩜 이리도 손발이 잘 맞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하늘을 가리기엔 부족한 손발”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특보의 선관위 입성은 있어서도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민주당이 총대 매고 맛보라고 하기에는 상해도 너무 상한 음식이다. 알면서 맛 볼 수는 없지 않는가”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