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우 육군참모총장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지난 2017년 9월 군 장성 인사자료를 분실해 면직된 청와대 인사수석실 정 모 전(前) 행정관이 사고 당일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만났던 것으로 전해졌다.


육군참모총장이 장성급 군 인사를 앞두고 청와대 행정관과 비공식 동석을 한 것에 대해 일각에선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KBS>는 지난 6일 단독보도를 통해 “(김 총장이)정 전 행정관이 육군 인사 선발 절차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싶다며, 먼저 만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실무자급에게도 확인할 수 있는 인사 선발 절차를 듣자며, 청와대 행정관이 육군 최고 책임자를 불러냈다’는 게 KBS의 지적이다.


이에 대해 육군 관계자는 이날 “당시 김 총장이 서울에 일정이 있어 갔다가 잠깐 국방부 인근 카페에서 만났다”며 “(정 전 행정관은)자기 업무를 했고 김 총장도 인사에 대한 철학을 설명한 것이 전부”라고 말했다.


이어 “인사 검증은 민정수석실에서하고 인사에 관련된 제반 사항은 인사수석실에서 관여 한다”며 장성 진급 대상자에 대한 검증 업무는 인사수석실 소속이었던 정 행정관의 고유 업무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정 행정관이 김 총장을 만날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파견된 육군 대령인 심 모 행정관도 동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리에 동석한 심 대령은 해당년도 진급 대상자로 같은 해 12월 준장으로 진급했다.


이와 관련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만남 당시 소장과 중장이 인사 대상이었고, 심 모 행정관의 준장 진급 심사는 11~12월에 걸쳐 이뤄졌다”며 “심 행정관 역시 정규 진급이 아닌 2년 임기제 진급을 한 것으로 2년 보직 후 퇴역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당시 담당 행정관이 군 인사 업무를 맡은 지 얼마 되지 않아 군 사정에 밝지 않았다”며 “만남도 카페에서 20분가량 이뤄졌고, 개별 인사자료에 대해서는 본 적도, 논의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청와대 행정관이 군 실무자급에게도 확인할 수 있는 인사선발 절차를 직접 육군참모총장을 불러내 물어 본 것은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정 전 비서관은 김 총장과 회동 후 군 장성들의 인적사항과 세평(世評) 등이 담긴 가방을 통째로 분실해 의원면직 처리됐다. 정 행정관은 당시 공직기강 비서관실 조사 과정에서 담배를 피우기 위해 차를 잠시 주차했다가 가방을 잊고 출발해 군 인사자료가 든 가방을 분실한 것으로 진술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