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안봉근(왼쪽부터), 이재만,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지난 7월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선고공판을 마치고 구치소 이송 및 귀가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 ‘문고리 3인방’이라 불리던 이재만, 안봉근, 정호성 전 비서관이 항소심에서 1심보다 가중선고를 받은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4일 “사필귀정”이라 전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이 특별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것에 대해 ‘국고를 손실시킨 잘못은 있지만 뇌물은 아니다’라고 보았던 1심을 뒤집고 직무상 대가관계가 인정되는 뇌물로 적극 해석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로써 총 36억 5천만 원에 달하는 국정원 특활비를 조성하여 박 전 대통령에게 상납한 남재준, 이병기, 이병호 전 국정원장과, 이를 보관하고 전달한 문고리 3인방, 이를 받아 사적으로 유용한 박 전 대통령까지 모두 실형이 선고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특활비를 상납 받아 이를 최순실 의상실 운영비, 최순실 대포폰 이용료, 기 치료와 주사비용, 사저 관리비 등 지극히 사적 용도로 유용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용서와 자비란 있을 수 없다”며 “더욱이 오늘 국정원 특활비의 뇌물 대가성까지 인정된 만큼 국정농단과 권력남용, 부정부패와 국고손실의 중죄에 대한 추상같은 단죄가 필요하다”고 못박았다.


아울러 “이렇듯 국정농단을 바로잡고 적폐를 청산하는 일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지난 정부에서 자행된 국정농단을 바로잡고 권력기관 곳곳에 만연한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앞으로도 무소의 뿔처럼 전진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한편 이 대변인은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의 신년인사회 발언에 대해 “문 정부와 민주당의 경제기조와 하나도 다를게 없다”며 “문 대통령이 강조하는 ‘다함께 잘사는 나라’, 포용적 성장국가‘ 여시 성장과 분배의 이분법에서 벗어나 분배가 성장을 뒷받침하고 성장이 분배를 견인하는 경제에 대한 통합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위해 경제 주체 간 사회적 대화와 타협만이 규제와 제도를 혁신하고 사회 안전망을 동시적으로 확충할 수 있다”며 “사회적 대타협을 이룬 나라들만이 3만 불 소득을 넘어 4만 불 이상의 경제를 이뤄냈다. 이는 우리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 전했다.


그러면서 “박 회장의 경제 인식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기업과 노동, 정부와 사회의 모든 부분이 공동체 전체를 생각하며 지혜를 모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