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주요 선진국들이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제조 혁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한국은 스마트 팩토리 도입이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스마트공장 수를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지만 기술 수준은 여전히 기초 단계에 머물러, 기업이 체감하는 스마트공장의 효과는 미미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현재까지 보급된 스마트공장은 7800개 수준이다. 10인 이상 중소기업이 6만7000개인 것을 감안하면 스마트공장 도입률은 11.8%에 불과하다.


포브스 집계 결과 세계 평균 도입률은 43%로, 미국은 54%에 달했다. 이 추세라면 한국은 2022년은 돼야 50%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 계산으로는 4~5년의 격차가 난다.


도입률뿐만 아니라 기술 수준도 낮다. 현재 구축된 스마트팩토리의 77%가랑은 기초 수준에 머물렀다. 지난해 기준으로 실시간 의사결정과 설비 제어가 가능한 ‘중간 수준2’ 단계인 회사는 1.7%에 불과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 따르면, 미국의 스마트공장 기술 수준(2017년)을 기준(100)으로 삼을 경우 한국은 83.4 수준으로 평가됐다. 유럽(98.9)이나 일본(97.1)과 비교했을 때 크게 뒤처졌다.


이들 국가가 스마트 팩토리 도입을 선도하고 있는 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제조업도 동반 침체되며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일찌감치 제조업 부활에 나섰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독일은 2011년 하노버 산업박람회를 통해 ‘인더스트리 4.0’을 발표하면서 제조업에 IT를 전면적으로 결합했다. 미국은 그간 금융업에 과다하게 의존했던 것을 인지하고 ‘첨단제조파트너쉽’으로 대표되는 제조업 경쟁력 강화 정책을 통해 제조업 부활을 꾀했다.


신동평 과학기술기획평가원 미래성장전략센터 부연구위원은 “현재는 기초 수준의 시스템 보급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기업의 수요는 바로 고도화 시스템 도입, 직접 기술개발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각 기업이 원하는 수준에 적합한 지원 정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정책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에는 국산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도 점진적으로 입지를 넓혀 나갈 것으로 기대됐다.


세계 최초로 철강연속공정의 특성을 반영한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 ‘포스프레임’을 자체 개발한 포스코는 하반기 목재 전문업체 동화기업에 포스프레임 플랫폼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했고, 향후 다른 기업에도 확산시킬 계획이다.


LS산전은 수요예측 시스템(APS)이 적용된 유연생산 시스템 방식의 스마트 팩토리 체제를 마련했다. LS산전 측은 APS 도입으로 설비 대기 시간이 절반으로 감축됐고, 생산성은 60% 향상, 에너지 사용량은 60% 이상 절감, 불량률은 6PPM(백만불율) 급감했다고 설명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 움직임도 눈에 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공장지원센터를 신설해 5년간 600억원을 투입해 전국 2500개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도 스마트공장 도입을 통한 제조업 혁신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을 발표하고 ‘공장혁신’, ‘산단혁신’, ‘일터혁신’을 통해 제조업 전반의 스마트 혁신을 추진해 중소기업 제조강국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올해 스마트공장 보급과 스마트 산단 추진을 포함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예산으로 1조2086억원을 배정했고,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개로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