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정부의 각종 부동산 정책과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으로 인해서 올해 건설경기 전망에 먹구름이 드리운 가운데, 정부가 건설산업 정책 기조 변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경기침체가 지속될 경우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2.6~2.7%도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위기론이 대두되자, 정부는 경기부양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규모 사회간접자본시설(SOC) 사업 조기 착공 등에 나섰다.


이에 건설업계는 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에 환영한다는 뜻을 내비췄다.


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새해 경제정책 방향을 통해 재정을 투입하는 대규모 국책사업 행정절차를 최대한 앞당기고, 지역 파급효과가 큰 대규모 SOC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패스트트랙 방식 도입으로 조기 착공에 나섰다. 또한 생활형 SOC 사업 예산에 전년보다 50% 증가한 8조 7000억원을 편성했다.


이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인해서 건설업황이 위축되자, 공공건설을 통해경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9년 건설투자는 전년보다 2.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홍일 건설연 연구위원은 “2017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건설수주 감소세가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면서 “올해 수주는 최근 5년 내 가장 적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같은 전망에 정부가 위기감을 느끼고 민간투자사업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A노선과 신안산선 복선전철 등 주요 사업의 조기 착공에 들어갔다. 이와함게 GTX C노선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데 이어 총 30여건에 달하는 SOC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까지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생활형 SOC예산을 집행할 예정이어서, 상반기 발주 물량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해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개최하면서 남북 경협사업도 가시화했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