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지난해 불거진 택시업계와 카카오의 갈등이 새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택시업계 측은 여전히 카풀 서비스 전면 중단을 요구하면서 카카오T의 카풀 서비스 중단 없이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반해 정부와 여당 및 카풀업계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택시업계가 기구에 참여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일 택시업계는 카풀 서비스를 중단하기 전까지는 기구에 참여하지 않겠다면서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업계 및 정치권은 2018년 내에 카풀에 대한 해결책을 찾겠다는 방침이었지만, 해를 넘기면서 장기화 됐다.


현재 택시업계가 요구하는 것은 카카오T 카풀 시범 서비스를 전면 중단하는 것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아직까지도 정식 서비스 일정을 확정하지 못했다. 원래라면 12월 17일 정식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었지만, 카카오 카풀에 반대하는 택시기사의 분신 사건 발생으로 인해서 서비스 일정이 무기한 연기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택시업계는 카카오T 카풀 뿐만 아니라 풀러스 등 현재 카풀 서비스도 중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측은 “카풀 중단 없이는 기구 참여도 없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 “택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투쟁일정 등에 논의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정부와 여당 그리고 카풀업계는 카풀 서비스 중단을 포함한 모든 사안을 기구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하지만 택시업계가 이처럼 완강한 모습을 보이면서 언제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에 놓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