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공개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이하 블랙리스트) 문건을 공개하고, 환경부가 해당 문건을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청와대는 “처음 보는 문건이며 보고받은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6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4명의 민정수석실 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누구도 자료를 보거나 보고받은 적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한국당 특감반 진상조사단 김용남 전 의원은 “저희 당에 충격적인 제보가 입수됐다. 이 문건이 바로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며 관련 문건을 공개했다.


해당 문건은 한국환경공단·국립공원관리공단·국립생태원 등 환경부 산하 8개 공공기관 인사 24명의 사퇴 등 현황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해당 임원의 이름·직위·임기와 사표 제출 여부, 반발 여부 등 사퇴 진행상황이 구체적으로 표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의원은 “이 문건은 올해 1월 환경부에서 작성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됐다”며 “청와대가 현재 임기와 상관없이 자신들의 선거캠프 출신, 자기 쪽 인사를 앉히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일자리를 만들고 있는지 확인하며 각 부처로부터 받은 내용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내부 확인 결과 그런 문건을 작성한 적도 없고 청와대에 보고한 적도 없다”고 관련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그러나 환경부는 오후 늦게 보도자료를 통해 “김태우 수사관이 1월 중순경 환경부 및 산하기관 동향을 파악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면서 “대구 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관련 직무감찰결과, 환경부 출신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동향 등 3건의 자료를 정보제공 차원에서 윗선 보고 없이 김 수사관이 환경부를 방문했을 때 제공한 바 있다”고 정정했다.


그러면서 “늦게까지 여러 부서를 추가 확인한 결과 처음과 다른 내용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자유한국당>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