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여섯번째),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 다섯번째),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오른쪽 여섯번째)을 비롯한 내빈들이 26일 오전 개성 판문역에서 진행된 '동·서해선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4·27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 착공식이 26일 개성 판문점에서 개최됐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 경 북측 판문역에서 북한 취주악단의 개식 공연을 시작으로 착공식을 진행했다.


남측에서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포함한 100여 명이 참석했고, 북측에서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방강수 민족경제협력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을 포함한 100여 명이 참석했다.


착공식 진행에 앞서 정부는 북한과 일정을 조율하는 한편, 착공식에 필요한 물자 등의 반출 및 열차 통행을 위해 미국·유엔안전보장이사회와 대북제재 예외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정부는 대북제재 예외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에 대해 이번 착공식이 실제 공사의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착수’라는 점을 공식 강조해왔다.


정부는 실제 공사는 북한 비핵화 및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을 지켜보며 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국제사회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이 대북제재 공조에 균열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현미 장관도 착공식 후 “아무리 빨라도 1~2년 새 당장 공사를 시작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착공식 후에도)실태조사를 더 해봐야 한다. 실제 공사 전까지 할 게 굉장히 많다”고 전했다.


지난달부터 한차례 공동조사를 진행했지만 결과분석에 따라 필요한 추가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남북 간 협력 로드맵이 완성돼야 한다는 점, 또 향후 협의 과정에서 조율을 하는 데도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 당국자들의 전망이다.


남북은 내년 초 철도·도로에 대한 추가조사 및 정밀조사 필요성을 공감하고 우리 정부가 기본계획과 설계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북한 비핵화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 등 여건이 받쳐주면 남북 철도·도로 연결 사업은 추진력을 얻을 전망이다.


한편 이번에 연결되는 남북 철로는 경의선(서울~신의주)과 동해선(강원 제진~함북 나진)으로, 경의선의 경우 중국 단둥(丹東)을 통해 TCR(중국횡단열차)로 환승할 수 있고, 동해선은 나진에서 연변을 통해 TMR(만주횡단열차)로 가거나 러시아를 통해 TSR(시베리아횡단열차)로 넘어갈 수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