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선영 기자]인천공항공사가 지난 2017년 5월 이후 입사한 비정규직 직원들에 대해 ‘경쟁 방식’을 통해 정규직 전환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26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 중 채용 비리 의혹 논란이 불거진 인천공항공사가 지난해 5월 이후 입사한 비정규직 직원들에 대해 전원 ‘경쟁 방식’을 거쳐 정규직 전환을 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은 인천공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내 공공 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한 시점이다.


앞서 인천공항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공항공사 노사는 정규직 전환 대상 비정규직 근로자 9785명 가운데 약 1.5%인 150여 명에 대해 경쟁 채용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나머지 채용 방식으로는 서류 심사와 간단한 면접을 진행해 정규직으로 전환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과정 속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나 지인이 정규직 전환을 예상하고 비정규직으로 입사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는 등 채용 비리 논란이 불거졌다.


인천공항공사는 각종 취업 비리에 따른 논란을 덮고 갈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해 5월 12일 문 대통령이 인천공항을 방문한 이후 입사한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해 전원 경쟁 방식 채용을 적용키로 했다.


해당 경쟁을 통해 정규직으로 선발할 인원은 약 3000여 명으로 추산된다.


한편, 민주노총과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이 사실상 경쟁 없는 정규직 전환 방식을 합의했던 시기인 지난해 12월까지만 해도, 채용 비리 논란은 불거지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 들어 채용 비리와 관련한 각종 의혹이 터지고 “이렇게 불공정한 방식이 어디 있느냐”는 비판이 제기됐고, 아울러 감사원도 지난달부터 인천공항공사 채용 과정 전반에 대한 감사에 돌입했다.


감사원은 공개 채용률이 낮은 전환 방식에 대해 “정규직 전환 대상자 선정이 잘못됐다”며 공사에 사유서 제출을 요구했다.


결국 인천공항공사는 최근 관리직 등 일부 직군은 외부 지원자를 포함해 모두에게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공개 채용으로 진행하고, 지난해 5월 12일 이후 대상자에 대해서는 경쟁 방식 등으로 정규직 전환 작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이런 방안을 조만간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민노총 산하 비정규직 노조 측은 “작년에는 모두 전환해준다고 했다가 이제 와 말을 바꾸고 있다”고 언급했지만 정규직 노조는 “채용 비리는 특정 노조가 벌인 일로, 공정함을 위해 절차는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