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민심을 대변하겠다며 촛불정부를 자처하던 문재인 정부가 '데드크로스(dead cross)' 상황에 직면하면서 내부적으로도 고찰이 이뤄지는 모양새다.


<뉴스1>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22일 전화통화에서 전일(21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서는 이른바 '데드크로스'가 빚어 데 대해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챙기기 행보에 더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이 전일 공개한 문 대통룡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긍정률이 45%로 지난주와 동일한 수치를 나타냈다. 다만 부정률이 지난주 대비 2%p 오른 46%로 기록되면서 긍정적 지지율을 앞섰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이는 작년 5월 문 대통령 취임 후 첫 데드크로스로 정치권 안팎에서 하나의 변곡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촛불정부를 자임하며 민심을 대변하는 것을 기치로 내걸었던 문 대통령이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과 각종 경기지표 악화 등으로 지지율이 급락했다는 것은 단순한 수치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에 청와대와 정부가 경제상황 개선에 좀더 초점을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갤럽 발표항목 중 문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 이유 중 가장 높은 지지를 받은 부분은 '경제·민생문제 해결 부족'(47%)이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경제행보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지난 10월 전북 군산, 11월 경북 포항, 12월 경남 등을 방문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장행보에 지속적으로 나서는 동시에 기존 경제정책의 문제점을 인식하며, 개선이 필요하다는 차원의 발언 등을 내놓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무역의 날 기념식을 통해 "고용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고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됐다는 문제들을 직시하고 있다"고 밝힌 데 이어 11일 국무회의에서는 "국민이 체감하는 고용과 민생지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고, 17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통해선 "(경제정책의) 성과들을 체감하지 못하는 국민이 많다"고 경제정책의 문제점을 일부 일정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