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오후 강원 강릉시 가스중독 사고(3명 사망, 7명 부상) 발생 펜션에서 국과수 관계자들이 현장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바른미래당은 21일 강릉 펜션사고와 관련 정부의 안전의식에 대해 “잇따른 참사에도 불구하고 달라진 게 없는 안전 시스템에 국민은 불안과 공포에 언제까지 떨어야 하는가”라고 언급했다.


노영관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작년 12월, 29명의 무고한 생명을 앗아간 제천 화재참사를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허술한 안전의식은 지금도 변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부대변인은 “안일한 조기 대응이 부른 세월호 사고, 화재로 7명이 숨진 종로 고시원 사고, 강릉 펜션사고 등 모두 막을 수 있었던 인명 피해이자 참사였다”며 “소 잃고 외양간은 고친다. 그러나 정부는 반복되는 참사에 무대책 속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천 화재가 일어난 당시 인명 피해를 키운 문제점에 대해 논란이 있었지만, 그 아픔과 상처는 가족들의 것일 뿐 정부는 여전히 국민들을 무방비로 노출된 안전 사각지대에 내몰고 있다”며 “제천 화재참사 1주년을 추모하며, 이 사건이 준 뼈아픈 교훈을 되새겨 국가는 안전에 대해 얼마만큼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또 “국가는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정부는 더 이상의 참사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 강화에 촉각을 세우고,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