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사찰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등 핵심 측근에 대해 읍참마속의 결단을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정의로운 나라를 이루겠다고 한 지 보름 만에 특감반 논란이 일어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의 신뢰를 갖지 못하면 국정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은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의 점증하는 불신을 심각히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에 대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처음으로 앞지른 사실을 언급하며 “집권 2년차에 데드크로스를 맞지 않은 사례는 국민의 정부(김대중 정부)가 유일했다”며 “문 정부도 (다른 정부와)마찬가지의 길을 걷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의 신뢰를 못가지면 국정을 제대로 운영하지 못할 것”이라며 “촛불 민심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당선돼 집권 초 압도적 지지를 받던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2년 만에 데드크로스라니 격세지감”이라 말했다.


또한 “집권 초 촛불민심의 여세를 몰아 적폐청산으로 나라를 떠들썩하게 몰아붙이고 밖으로는 남북·북미회담으로 국민여론을 부추겼지만 날이 갈수록 민생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불가능해지자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최저임금 등에 대해 언급했는데 국민에게 진실되게 다가오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근본적인 문제는 문 대통령 스스로 제왕적 대통령제를 타파하지 못한다”며 “사람만 바뀌었지 제왕적 대통령제가 바뀐 건 하나도 없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