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9년 여성가족부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후 박수 보내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사회가 얼마나 강하고 성숙한지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정도로 가늠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정부청사 여성가족부 업무보고에서 “튼튼한 안보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우리 사회의 내적 역량”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양성과 포용성이야말로 모든 성공한 국가들이 갖추고 있는 필수 조건”이라며 “특히 여성, 청소년, 다문화 가족, 한부모 가족 등 구조적 차별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이들에 대해서는 국가가 더욱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지원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가 속한 공동체는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는다’라는 확고한 신뢰가 있어야 구성원 모두가 마음껏 자신의 재능을 펼치고,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이라며 “여성과 남성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또 다양한 가족형태가 그 자체로 존중받으며 모든 생명이 건강하게 태어나고 축복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그런 포용적인 사회 환경을 만드는 데 앞으로도 여가부가 역할을 다해 주리라 믿는다”고 했다.


아울러 “그간 여가부가 각종 성범죄에 대해 단호한 자세를 취하는 한편 피해자 지원을 확대하고, 한부모·다문화 가족 등 다양한 가족이 우리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해왔지만 폭력과 혐오가 여전히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일상 속 모든 공간에서 누구나 안전하고 마음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제도 개선과 예산 지원에 그치지 않고 정책 운영에 전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평등을 일상으로’라는 여가부 슬로건에 대해 “평등이 일상화되었다고 느끼기까지 제도 이상으로 문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차별하지 않고 존중하는 마음이 일상 속에서 끊임없이 반복되고, 그것이 더 좋은 것이라는 인식이 자라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최근 성차별과 약자를 보호하는 여러 이슈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격차가 크게 벌어지고 있다”며 “다양한 의견은 마땅히 존중돼야 하지만 극단적 대립이나 혐오 양상으로 표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해자와 가해자를 단순히 구분하는 이분법적 접근은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며 “정부 부처부터 조금 더 포용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특별히 당부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